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가 인사이드] "역시 원희룡~"…기사회생 비결은 뭘까

기사등록 : 2018-06-14 19: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재선 성공, '원희룡 바람'…도민 정서 자극한 '인물론'
보수정당 소속 과감히 탈피, 무소속 선택 '신의 한수'

[서울=뉴스핌] 조현정 기자 = 6·13 지방선거에서는 전국적으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거뒀지만 제주는 예외였다. '원희룡 바람'이 거셌다.

원 지사가 이번 선거에서 예상 밖 큰 격차로 문대림 민주당 후보를 이기고 재선에 성공한 가운데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유일한 '무소속 생존자'로 거듭난 그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 13일 진행된 지방선거에서 51.7%의 득표율로 재선에 성공했다. 문 후보보다 11.7% 포인트 높은 수치로 대승을 거둔 것이다. 그는 당선 소감에서 "더 잘하라는 채찍질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도정에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지사. <사진= 원희룡 제주지사 SNS>
 
원 지사는 이번 선거에서 17개 광역단체장 중 유일한 무소속 당선자다. 일각에선 무소속 출마가 '정치 도박'이라는 말도 나왔다. 그는 14일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 무소속 출마 이유에 대해 "바른정당은 정말 어려운 길을 각오하고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대한민국의 보수가 이대로는 안 되겠다. 전면적으로 환골탈태하겠다' 해서 나왔다"며 "바른정당이 탄핵한 지 얼마나 됐다고 지방선거 하려고 정치 공학적인 이합집산을 하려 했다. 이에 대해 과연 국민들이 관심이 있겠느냐 그렇게 봤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소속이 아니라 한국당 당적이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 것이라 예상하느냐'는 질문에는 "정당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들이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아마 확실히 더 힘들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제주도의원 선거나 정당 득표에서 민주당이 압승한 점을 볼 때 실용적인 선택을 하는 제주 특유의 표심이 작동했다는 분석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아무리 좋아도, 후보가 마음에 들어야 찍어주는 '제주 표심'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원 지사의 '기사회생' 비결은 이런 틈새를 파고든 것으로 보인다. 도민 정서를 자극한 '인물론' 승부가 한 몫했다. 그는 또 "4년 전 공무원 줄 세우기 시절로 돌아갈 수 없고, 제주판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 한번 더 도지사로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
 
여기에 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 등 보수 정당 소속에서 과감히 탈피, 무소속을 선택한 것도 '신의 한수'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번 선거에서 야권은 거대한 폭풍을 맞았다. 사상 최대의 참사를 겪은 보수 진영은 상황 수습에 꽤 시간이 걸릴 듯하다. 이날 홍준표 한국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의 사퇴 등으로 정계개편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남경필 전 경기지사의 낙선으로 보수 진영의 차기 대표 주자가 된 원 지사는 선택의 폭이 넓어진 셈이다. 두 정당 소속이 아닌 '무소속' 원 지사의 역할론이 기대되는 이유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