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6월 19일(화)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6-19 13: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정은 1박2일 방중…시진핑 中 국가주석 만나 공조 강화
靑 "한미연합훈련 중단, 정부 차원 '을지연습'도 중단 검토"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오늘 석간에선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중단된 뉴스가 크게 다뤄졌습니다. 아무래도 안보지형의 변화가 예상되고, 일정부분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기대와 우려 섞인 목소리가 많습니다. 정부는 한미연합훈련 뿐 아니라 우리 군의 자체적인 을지훈련도 축소 또는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군사적 대치 상황에 큰 폭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은 요즘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나타나는 홍길동 같습니다.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전격 회동하거나, 싱가포르에서 트럼프 미 대통령을 만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중국으로 발걸음을 돌렸네요. 가히 속전속결입니다.

1박 2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단독회동을 한다고 합니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미국와 논의한 사안들에 대해 중국의 협조를 요청하는 회담이겠지요.

이 과정에서 미국의 비핵화 요구를 어느 정도까지 받아들이고, 어떤 단계를 거칠지, 또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이끌어낸 정황 등을 논의하고, 북중 간 공조를 더욱 단단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자유한국당 초선의원들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위기수습 및 재건,개혁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모임을 갖고 있다. 2018.06.19 kilroy023@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방중 北김정은, 1박2일 일정 개시…시진핑 국가주석 만날 듯(연합뉴스)
고려항공 251편 특별기를 타고 방중한 김 위원장은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삼엄한 경비 속에서 빠져나가 톈안먼(天安門)을 거쳐 조어대(釣魚台)로 간 것으로 추정

-'한미훈련 유예' 공 받은 北이 낼 카드가 국면 결정한다(뉴스1)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는 미사일 엔진 실험장 파괴가 될 것 추정, 구체적인 비핵화 시간표도 논의 시작

-靑 "한미연합훈련 중단, 우리 정부 차원 '을지연습'도 중단 검토 중"(파이낸셜 뉴스)

▶뉴스 바로가기 민주당, 국회 남북특위 제안...남북교통인프라 협의 (뉴스핌)
더불어민주당은 19일 '남북교통인프라 연결' 등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완성을 위한 '남북특위'를 국회에서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영표 "국회 지도부 공백 지속 안돼…한국당, 협조해야"(뉴스1)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국회가 풀어야 할 숙제들이 산적해 있다"며 "지난달 29일 이후 계속된 국회의장 등 지도부 공백을 더 이상 지속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홍영표 "野, 국회 정상화 동참해야" 원구성 압박(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8일 "야당이 지방선거를 통해 드러난 민심을 깊이 헤아려 국회 정상화 노력에 함께해줄 것을 기대한다"며 야권에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