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오늘의 정치뉴스] 6월 20일(수)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6-20 09: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정은 석달새 세차례 중국 방문… 한미훈련 중단 등 논의했을 듯
홍준표, 한국당 대표직 사퇴한지 5일 만에 변호사 재개업 신청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중국 방문 소식이 메인 뉴스로 이목을 끌었습니다. 석달 만에 세번째 방중인데요. 북한과 중국의 밀월관계가 다시 단단해지는 모습입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시진핑 중국 주석과 3회, 문재인 대통령과 2회, 트럼프 대통령과 1회 등 각국 정상들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쯤 되면 이제 북한 지도자를 '은둔형'이라고 표현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오히려 해외 투자 유치에 발벗고 나선 '비지니스맨' 같은 분위기가 느껴지네요. 이제부턴 '해외 진출형' 지도자라고 불러야겠습니다.

아무튼 북미정상회담 이후 미국과 북한 모두 후속조치에 상당히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조만간 북한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하구요. 김 위원장은 시진핑 주석에 이어 푸틴 대통령을 만나러 러시아로 날아가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외신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미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뉴스도 비중있게 보도됐지요. 남북 고위급 군사당국자회담이 다시 열릴텐데, 휴전선 일대 군사력도 뒤로 물리는 방안이 논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피부로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이미 한반도 안보지형의 큰 변화가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9일 세번째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리설주 여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펑리위안 여사 [사진=로이터 뉴스핌]

<주요 헤드라인 뉴스> 

-폼페이오 장관, 방한때 "비핵화 진행중 모든 연합훈련 중단" 통보(중앙)
미국이 향후 모든 한ㆍ미 연합훈련을 하지 않을 방침이라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복수의 정부 당국자가 19일 밝혔다.

▶뉴스 바로가기 "北 수일내 미군 유해 200구 송환 준비" CNN 보도(뉴스핌)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의 합의에 따라 북한 정부가 한국전쟁 참전 미군 유해 200구를 곧 송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CNN 방송이 19일(현지시간) 긴급 뉴스로 보도했다.

-김정은 석달새 세차례 중국 방문… 정확히 43일 간격 두고 이뤄져(동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3차 중국 방문을 두고 외교가에선 '43일 공식'이라는 말이 돌고 있다. 올해 이뤄진 1차와 2차, 2차와 3차 방중이 출발일 기준으로 정확히 43일씩 만에 이뤄졌기 때문. 

- 北은 비핵화 진전 없는데… 韓美, 8월 UFG훈련 중단(조선)
한·미 군 당국은 오는 8월로 예정됐던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합 연습을 일시 중단한다고 19일 밝혔다.

-김정은의 실용외교, 관례·격식 따지지 않는다(국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세 번째 중국 방문은 북·중 관계 역사는 물론 국제 외교 관례에 비춰도 파격적이다.

-"할 일 많은데"…문 꽉 닫힌 국회, 정상화 언제쯤?(뉴스1)
여야가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을 위한 논의를 시작하지도 못한 가운데 6월 임시국회가 본회의 한 번도 열지 못하고 '빈손'으로 끝날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당, "목을 친다" 메모 파문 속 계파 갈등 표면화?(KBS)
'중앙당 해체'라는 깜짝 혁신안을 내놓은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이 시작부터 고질적인 계파 갈등이라는 암초를 만났습니다.

-안철수 '성찰의 시간' 얼마나?…'정치 휴지기' 전망(뉴스1)
6·13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끝난지 일주일이 지난 가운데 안철수 전 대표의 '성찰의 시간'이 언제 끝날지, 어떤 고민의 결과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친문 핵심 양정철 귀국… 전대 전후 역할에 촉각(한국)
문재인 대통령 핵심 측근으로 꼽히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최근 귀국한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의 6ㆍ13 지방선거 압승과 맞물려 그가 문재인 정부 집권 2기에 어떤 역할을 할지 관심이다.

-선거 패배 '安책임론'… 바른미래 갈등 격화(조선)
바른미래당이 6·13 지방선거 참패의 충격에서 당을 추스르기 위해 19일 경기도 양평에서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워크숍을 열었다. 그러나 선거 패배에 대한 '안철수 책임론'이 불거지는 등 내부 갈등은 격화됐다.

▶뉴스 바로가기 홍준표, 당대표 사퇴 5일 만에 변호사 재개업 신청(뉴스핌)
6.13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사퇴한 홍준표(64)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변호사 재개업 신청을 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