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검은사막', 리니지 독주 깨다...모바일 게임 혼전 양상

기사등록 : 2018-06-20 18: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앱스토어서 리니지M 독주 체제 깨져...검은사막과 양강 구축
뮤오리진2, 카이저 등 신작 예상 외 돌풍 지속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검은사막 모바일(펄어비스)'이 지난 1년간 유지됐던 '리니지M(엔씨소프트)' 독주 체제를 깼다. 같은 지식재산권(IP) 기반의 '리니지2 레볼루션(넷마블)'도 조금씩 위세가 약해지는 반면 '뮤오리진2(웹젠)' 등 신작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절대 강자'가 사라진 가운데 새로운 IP들이 부각됨에 따라 이같은 혼전 경쟁 양상은 더 심화될 전망이다.

20일 기준 국내 애플 앱스토어의 게임 매출은 '검은사막 모바일'(1위), '리니지M'(2위), '모두의 마블'(3위) 순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선 '리니지M'(1위), '검은사막 모바일'(2위), '뮤오리진2'(3위) 순이다.

웹젠 '뮤오리진2' 대표 이미지 [사진=웹젠]

앱스토어에선 2분기 이후 리니지M의 독주 체제가 깨졌다. 검은사막 모바일이 1위를 탈환한 이후 리니지M이 추격하는 양상이다. 플레이스토어에선 리니지M이 1위를 유지 중이지만 검은사막 모바일과 뮤오리진2가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다.

'검은사막'은 지난 2월 모바일 버전이 출시된 이후 리니지M과 양강 체제를 구축, 리니지의 뒤를 잇는 대형 IP로 자리매김한 모습이다. 지난 14일 단행한 첫 대규모 업데이트도 유저들 사이에서 호평을 이끌어내며 애플 앱스토어에서 1위를 탈환, 현재까지 유지 중이다.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양대 마켓에서 검은사막과 리니지M의 1위 쟁탈전이 벌어지는 가운데, 리니지M이 순위가 더 밀릴 가능성은 낮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구매력을 보유한 확고한 유저풀과 고유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어 서비스가 장기화되더라도 유저 이탈 및 매출 감소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지난 4일 출시된 웹젠의 모바일 신작 뮤오리진2의 약진도 눈에 띈다. 출시 3일만에 플레이스토어 매출 5위권으로 진입한 데 이어 20일 리니지2 레볼루션을 밀어내고 3위에 안착했다. 앱스토어에선 5위권 내 진입했다가 현재 살짝 밀려 7위에 자리잡았다. 10위권 내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이에 업계는 뮤 IP를 재조명하고 있다. 중국에선 방대한 유저층을 확보했지만, 국내에선 전성기가 지났다는 평이 나오던 상황에서 뮤오리진2의 돌풍은 예상치 못했다는 반응이다.

넥슨 '카이저' 대표 이미지 [사진=넥슨]

지난 7일 출시된 넥슨의 신작 '카이저'도 선전하고 있다.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10위권에 안착한 뒤 밀려나지 않고 있다. 넥슨은 모바일 신작을 출시할때 마다 출시 초반 반짝 흥행에 성공했다가 곧 10위권 밖으로 밀려나며 장기 흥행에는 실패하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 이번 신작은 장기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업계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올해 1분기에 출시된 삼국지M과 라그나로크M도 3개월여동안 10위권에서 밀려나지 않으며 장기 흥행 체제를 구축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준 라그나로크M은 5위, 삼국지M은 6위에 각각 자리잡았다.

절대 강자가 사라진 모바일게임 차트에서 대형 IP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신작들이 하반기에 대거 쏟아질 에정이라 이같은 '혼전 경쟁' 구도는 더 심화될 전망이다. 블레이드앤소울 IP를 기반으로 넷마블이 제작한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 8월께 출시 예정이며, 이카루스M, 서머너즈워MMORPG 등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막바지 개발 작업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리니지 쏠림 현상이 심하던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유저들이 다소 진부함을 느끼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유저들이 다양한 IP와 새로운 타입의 게임을 찾지 시작한 신호라고도 볼 수 있다. 양극화가 뚜렷하게 진행되던 국내 게임업계에서 이제 중소형 게임사들도 좋은 게임으로 다시 부상할 수 있는 기회가 조성된 것으로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