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SKT, 국내 첫 AI 가속 솔루션 상용화..."73조 시장 공략"

기사등록 : 2018-06-21 13: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1일 자사 개발 'AI 가속 솔루션' 공개
'누구' 데이터센터에 탑재 및 내부 상용화에 주력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이 인공지능(AI) 서비스 처리 속도를 5배 높이는 AI 가속 솔루션(AIX)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 자사 AI 스피커 '누구'의 데이터센터에 탑재, 경쟁사와 차별화된 AI 서비스를 이용자 들에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2025년까지 660억달러(약 73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글로벌 AI 칩셋 시장 진출도 염두에 두고 있다.

SK텔레콤은 21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가 개발한 AI 가속 솔루션을 공개했다 . 이 솔루션을 활용한 향후 연구 및 사업 계획도 밝혔다.

정무경 ICT기술원 머신러닝 인프라 팀장은 이 자리에서 "현재 대부분의 AI 연산 솔루션 시장을 그래픽 연산장치(GPU)가 점유하고 있었다"면서 "다만 요즘은 AI만을 위한 특별한 연산 솔루션인 신경망연산장치(NPU)를 개발하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정무경 SKT ICT기술원 팀장이 AI 가속기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성상우 기자]

AI 연산 가속 솔루션이란 AI 서비스 처리 속도를 높이는 기술이다. AI의 핵심 기술을 딥러닝 알고리즘 ·학습용 빅데이터·이를 연산하는 컴퓨팅 기술 등 3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연산 속도를 높여주는 솔루션이다.

SK텔레콤측에 따르면 전 세계 IT 기업 중 이 기술을 개발 중인 기업은 매우 많으나 이를 실제 AI 서비 스에 적용 및 상용화한 사례는 'TPU 2.0'을 적용한 구글을 제외하면 손에 꼽을 정도다.

솔루션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합친 통합 솔루션 형태로, 우선은 AI 스피커 '누구' 데이터센터에 적용하는 등 내부 상용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하드웨어를 별도로 외부에 판매할 지 여부도 논의 중이다.

SK텔레콤은 약 2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AI 연산 가속기 'SKT NPU'를 자체 개발해 '누구'의 데이터센터 에 적용했다. 자체 기술만으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솔루션 최적화 ▲상용 클라우드 서비 스 적용을 완료했다.

이로써 데이터 센터의 딥러닝 연산 속도는 최대 20배 빨라졌고, 서버 증설 없이도 누구의 AI 서비스 용 량이 기존 대비 약 5배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GPU 방식 가속 솔루션보다 전력 효율성은 16배 뛰어나, 데이터센터 운용비 절감도 가능해졌다.

회사측은 AI 가속기가 활용될 수 있는 AI 분야는 다양하다고 부연했다. 예를 들어, AI 비서 서비스용 서버에 솔루션을 적용하면 응답시간이 빨라지고 보다 많은 고객들을 동시에 응대할 수 있게 되는 식이 다. CCTV 등 보안 서비스 영역에서도 더 많은 영상을 정확히 분석할 수 있어 위험상황 발생 시 적시에 대응할 수도 있게 된다.

박진효 ICT기술원장은 "서비스 성능을 높이고 운용비 절감도 가능한 AI 가속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개발하며 글로벌 톱 수준의 AI 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AI 서비스 '누구'를 시작으로 향후 확장될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 서비스에 솔루션을 적용하여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