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6월 22일(금)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6-22 07: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늘 남북적십자회담 열려...이산가족 상봉 규모 논의
민주, 당무위서 전대준비위 구성..차기 당 대표 선출 '스타트'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 방문 이틀째인 오늘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남북러 철도 연결을 통한 가스, 전기 등의 경제협력 사업을 구체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전에 말로만 듣던 '시베리아 횡단열차'가 비로소 현실화될 모양입니다. 부산에서 유럽까지 이어지는 물류 대동맥이 뚫릴 경우 경제적 파급력은 상상을 불허합니다. 세계 경제지도를 다시 그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한국-러시아 협력관계를 기대해봅니다.

남북은 오늘 적십자회담을 엽니다. 이번 회담에서 가장 중요한 의제는 남북 정상이 '4·27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이산가족상봉행사의 구체적인 일정과 상봉 규모 등을 결정하는 일입니다.

남측에선 현재 생존해있는 이산가족의 생사 확인과 서신 교환, 고향 방문 등을 북측에 제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북간 해빙 무드가 조성되면서 8.15이산가족 상봉 일정이 잡히고, 아시안게임 단일팀 구성 등 하나 된 모습을 보인다면, 정전협정 65주년을 맞는 오는 7월 27일 남북관계는 지금까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져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날씨가 무더워집니다. 정치권에선 여름철 더위 보다 더 뜨겁게 정계 개편의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에선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의 6.13지방선거 책임론, 김무성 의원의 탈당 요구 등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어제 새벽 입국한 안철수 전 서울시장 후보의 거취를 놓고 설전이 벌어지고 있구요. 어디로 갈까요. 아마도 뭉쳤으면 흩어지고, 흩어지면 다시 뭉치게 되어 있다는 옛사람들의 말씀처럼 흘러가겠지요. 건강하고 좋은 주말 되십시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공항에서 러시아 국빈 방문을 위해 출국했다. <사진=청와대>

<주요 헤드라인 뉴스>

-北, 적십자회담 개최 8시간 전 대표단 명단 새벽 통보 /연합뉴스
북한이 남북적십자회담 개최가 예정된 22일 새벽 대표단 명단을 남측에 통보했다.

▶뉴스 바로가기 문 대통령 "남북러 3각 협력, 철도 연결 사업 가능성 가장 커"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현재로서는 철도·전력·가스 등 남·북·러 3각 협력의 주요 사업 구상 가운데, 철도 연결 사업의 추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미 동맹 깨질 수도 있어" 90년대 초반 동맹변화 준비 /중앙일보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8 한국정치학회ㆍ한국국제정치학회 공동 하계학술회의'에서는 자칫 한미동맹이 깨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北, 한미 감시망 겨냥… "MDL 정찰 중지하자 /동아일보
북한이 14일 남북 장성급 회담에서 우리 군 당국에 "군사분계선(MDL) 양측 60km 이내에서는 정찰기 비행 등 상대방에 대한 정찰활동을 하지 말자"고 제안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靑, 김정은 방중 알았다는데… 주중대사는 한국서 휴가 보냈다? /조선일보
노영민 주중 대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3차 방중 기간(6월 19~20일) 국내에서 휴가를 보내며 의원 시절 지역구를 찾은 사실이 21일 뒤늦게 알려졌다.

-신속 후속 협상 촉구하면서도 NSC 비핵화 검증 전문가 해고 /국민일보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신속한 후속협상을 촉구하면서도 비핵화 검증 협상 실무를 맡고 있는 NSC 간부를 해고해 몽니를 부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뉴스 바로가기 [검경수사권] 박상기 장관, 각 당 원대대표 찾아가 '국회 패싱' 해명/뉴스핌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21일 국회를 방문, 각 당 원내대표를 차례로 예방했다.

▶뉴스 바로가기 [클로즈업] 새벽에 미국서 돌아온 안철수, 정계 은퇴 수순 밟나/뉴스핌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서울시장 후보가 21일 귀국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그가 조만간 자신의 거취와 향후 행보에 관한 입장 발표가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 오늘 당무위서 전대준비위 구성 완료/연합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 및 당무위원회를 잇따라 열고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 구성을 완료한다.

-쇄신은커녕… 한국당 의총, 5시간 계파 싸움/동아
자유한국당은 21일 지방선거 참패 뒤 수습책을 논의하기 위한 두 번째 의원총회를 5시간 20분 동안 열었다. 선거 다음 날 의총보단 2시간 더 길었다. 그러나 새 비대위원장 후보나 혁신안을 놓고 깊이 있게 토론할 겨를이 없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