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6월 22일(금)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6-22 14: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재인 대통령, 오늘밤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文 대통령 국정지지도 75%…전주 대비 4%포인트 하락
남북적십자회담 대표 1시간여 접촉…이산가족 구체 논의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남북관계 훈풍이 빠르게 불어오고 있습니다. 금강산호텔에서 적십자회담을 진행 중인 남북 대표단은 오늘 오전 11시 45분부터 낮 12시 49분까지 1시간 동안 수석대표 접촉을 가졌습니다.

남북은 이 자리서 이산가족 생존자의 전수 조사, 상봉 규모 등에 대해 큰 틀의 합의를 봤다고 합니다. 이제 8.15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본격적인 준비단계에 들어가는 거지요. 몇 년 만인가요.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는 지난 2015년 10월 이후 한반도 정세가 경색되면서 열리지 못했습니다. 햇수로 3년이 다 되어갑니다.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이산가족은 총 13만 2124명이며, 이 가운데 생존자는 5만6890명이라고 합니다. 이들의 소원이 하루 속히 이뤄지길 기대해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밤 러시아 브누코보 국제공항을 통해 러시아에 입국했습니다. 한국시간으로 오늘밤 8시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이 예정돼있습니다.

남북러 3각 경제협력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진다는 뉴스가 나옵니다. 좋은 결과, 큰 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가 이뤄지는 뉴스가 나왔으면 합니다. '굿~ 뉴스' 전해듣고 좋은 마음으로 주말 맞이했으면 좋겠네요. ^^;

[모스크바=로이터 뉴스핌]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현지시간 21일 오후 3시20분쯤 모스크바 크레믈린 옆 알렉산드로프 정원에 위치한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고 묵념했다.

<주요 헤드라인 뉴스>

▶뉴스 바로가기 문재인식 '남·북·러 3각 경협' 구상 뭘까 /뉴스핌
'남북러 3각 경제협력'이 주목받고 있다. 철도·가스·전력 등에서 남과 북, 러시아가 협력해 동북아의 공동번영을 이루자는 것인데, 22일 오후 8시(한국시간) 열리는 한러 정상회담과 맞물려 기대가 고조되는 모습이다.

-"고향에 보내주세요" 탈북민 김련희씨 적십자에 북송 요구 /연합뉴스
남북적십자회담 개최를 앞두고 탈북민 김련희씨가 적십자사에 고향인 평양에 갈 수 있도록 협의해달라고 촉구했다.

-북일 합작사 10곳, 유엔제재 위반 의혹...일본 금융당국 조사 착수 /중앙일보
일본 정부가 북·일합작기업 10곳에 대해 유엔안보리 제재 위반 혐의로 금융조사를 벌이고 있다.

-남북적십자회담 수석대표 1시간여 접촉…"잘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금강산호텔에서 적십자회담을 진행 중인 남북 대표단은 오전 11시 45분부터 낮 12시 49분까지 1시간여 동안 수석대표 접촉을 진행했다.

-文대통령 국정지지도 75%…전주 대비 4%p 하락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소폭 하락해 70퍼센트대 중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뉴스 바로가기 미래당, 오는 25일 차기 당대표 선출 일정 확정키로/뉴스핌
바른미래당은 22일 '당 대표 및 최고위원회 선출 기구'의 인선 및 8월 중 열기로 한 선출 대회의 날짜를 오는 25일 확정한다고 밝혔다.

▶뉴스 바로가기 [영상] 배현진 "원 없이 뛰었다…성원과 격려에 감사/뉴스핌
6.13 지방선거에서 송파을 국회의원 후보로 나섰던 배현진 자유한국당 송파을 당협위원장이 감사 인사를 전했다.

-민주, 작년말까지 입당한 권리당원에 전당대회 투표권 부여/연합
더불어민주당은 20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새 지도부 선출 규칙을 논의할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위원 15명을 선임하고 늦어도 작년말까지 입당한 권리당원에 한해 전당대회 투표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민주 "한국당 뺀 3개 교섭단체만이라도 국회 원 구성 협상"/연합
더불어민주당은 22일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의 데드라인을 이달 말로 제시하며 지방선거 참패 이후 자중지란에 빠진 자유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압박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