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가 인사이드] '친박 맏형' 서청원의 탈당…친박계 운명은

기사등록 : 2018-06-22 16: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정 농단 사태에도 꿋꿋이 버텼지만…선거 참패, 결국 탈당
사실상 계파로서 의미 잃어…'책임론' 중진 거취도 주목

[서울=뉴스핌] 조현정 기자 = 친박계의 맏형이자 8선의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방선거 참패 책임을 지고 탈당을 선언한 가운데 이를 계기로 친박 핵심 인사들의 거취 표명이 이어질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앞서 서 의원은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랫동안 몸 담고 마음을 다했던 당을 떠난다"며 "총선 패배 이후 2년여 동안 고민해 왔고 이제 때가 됐다고 판단했다. 이제는 당에 도움을 드릴 수 없기에 조용히 자리를 비켜드리겠다"고 밝혔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때부터 친박계 핵심으로 활동해 왔던 서 의원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도 꿋꿋하게 존재감을 과시했지만, 이번 지방선거 참패 책임론에는 결국 버티지 못했다.

그가 한국당을 떠나면서 친박계는 사실상 사라지는 단계가 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친박 컨트롤 타워'가 물러났기 때문에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진 상황이다. 나머지 친박계 의원들도 각각 흩어진 모양새로, 사실상 계파로서의 의미를 잃은 것이다.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 서청원 의원 SNS>
또 다른 친박계 핵심이었던 최경환 의원은 구속된 상태이며 홍문종 의원도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정현 의원은 지난해 1월 탈당했다.
 
여기에 친박인 정종섭 의원도 최근 비공개 초선 모임에서 불출마 의사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친박계 의원 일부도 불출마를 고민하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실제 실행으로 옮겨질 지는 미지수다.
 
익명을 요구한 한국당의 한 의원은 "(서 의원의 탈당은) 친박과 관련된 이들이 더 이상 당에서 설 자리가 없다고 판단한 것 같다. 책임을 본인이 지겠다는 뜻은 아닌 것 같고 계파 싸움 조짐이 보이니 일단 한 발을 뺀 것 아니겠느냐"며 "(친박계 의원들은) 총선 불출마를 하든, 당에서 나가든,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서 의원의 탈당 선언으로 지방선거 패배 책임자로 지목된 다른 중진의 거취도 주목된다. 앞서 새누리당에서 당 대표를 지내며 비박계 좌장으로 불린 김무성 의원은 15일 긴급 의원총회에서 "새로운 보수 정당의 재건을 위해서 저부터 내려놓고 차기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2016년 20대 총선 패배의 책임자 중 한 명이라는 지적을 받는 김 의원의 불출마 선언 이후 당내에서는 '중진 2선 후퇴' 주문이 잇따르고 있다.
 
초선인 윤상직 의원은 "김 의원과 뜻을 함께 하겠다"며 불출마 대열에 합류했으며 김정훈 의원도 "보수 정치를 제대로 하려면 새로운 피를 수혈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기존 사람이 자리를 비켜줘야 한다"고 말해 불출마를 시사했다.
 
특히 다른 계파, 중진 의원들을 향해 불출마를 촉구하는 목소리는 크지만 정작 본인이 불출마를 하겠다는 이들은 드물기 때문에 한국당을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회의적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서 의원은 정계 은퇴를 내세울 만큼 자기 희생이 없는 것 같다"며 "남은 친박 의원들도 정치적인 거취를 확실하게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