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단독] ‘4차산업 WISE 4차인재’ 年 2000명 먼저 취업하고 연수받는다

기사등록 : 2018-06-24 12: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 단독입수 ‘정부합동 4차인재 성장·지원 방안’
'4차 인재상'으로 'WISE(현명한) 인재'...융합·창의·자기주도·책임
‘스타트업 인턴’ 年 100명 선발...글로벌 기업 인턴도 지원
청년 TLO 1만명 양성..4차인재 성장·지원 추진협의회 구성·운영

[서울=뉴스핌] 김영섭 기자 = 정부가 4차산업 유망 분야 중소·중견 기업에 연간 2000명 규모로 미취업 청년을 먼저 채용토록 하고 이후 전문 기술연수를 제공해 정규직으로 채용토록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에도 인턴을 두는 제도를 도입하고 대학 보유기술의 민간이전을 담당하는 '청년 TLO(기술이전 전담조직)' 1만명을 양성한다.

24일 뉴스핌이 단독 입수한 관계부처 합동 ‘4차 산업혁명시대 혁신성장을 위한 4차인재 성장·지원 방안’ 자료에 따르면 과학기술정통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은 이런 내용의 정부 계획을 내달 발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9일 판교테크노밸리 글로벌R&D센터에서 '4차인재 성장지원 정책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1차관(앞줄 왼쪽 다섯 번째)이 간담회 참석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2018.06.19.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안은 4차 산업혁명 인재 성장·지원 체계의 선도적 구축이란 목표를 세웠다. 추진전략으로 ▲현장 수요 중심의 맞춤형 인재 수급 지원 ▲사람 중심의 산학연 협력·융합 기반의 인재 수급 지원 ▲기업현장의 부족한 4차인력 수급 지원에 집중(단기)하면서 지속적인 4차인재 양성체계 형성(장기) 병행 등의 내용을 담았다.

무엇보다 정부는 '4차 인재상'으로 'WISE(현명한) 인재'로 제시했다.  'WISE'란 'Well-organized, Innovative, Self-initiated, Ethical responsibility'를 줄인 말로서, '능동적 융합과 창의적인 사고를 지향하고, 자기주도적인 문제정의와 문제해결능력을 가지며, 인간 중심의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사회적 책임의식을 함양한 인재'를 뜻한다.     

이에 따른 기술혁신기업과 채용연계형 교육훈련 활성화 방안을 보면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증강현실 등 4차산업 유망 분야를 중심으로 연수 및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과 이공계 전공자에 대해 연간 2000명 규모로 우선 취업토록 하는 ‘선(先)채용 후(後)연수’ 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기업수요를 반영한 전문기술연수 등 중소·중견기업과 채용을 약정하고 연수 전 과정에서 기업과 연수자 간 충실한 정보를 제공해 연수 직후 실채용을 적극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대학생이 인턴으로 ICT기업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지원하고 해당기업은 인턴십 우수학생을 선발·채용하는 ICT학점연계 인턴십도 확대한다. 고숙련일학습병행제(P-Tech) 대상도 올해 20개교에서 2022년 60개교로 대폭 늘어난다.

특히 연간 100명 규모로 창업기업에서의 인턴, 이른바 인턴인스타트업(Intern in Start-up)을 처음으로 도입, 인턴후 취업과 창업까지 연계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기술기반 국내외 창업기업, 지역 신산업 분야의 유망 창업기업 등 국내 우수 창업기업의 인턴 수요와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또 과기정통부 산하 한국혁신센터(KIC) 4개 센터 등을 통해 세계 유명 창업기업의 인턴수요를 조사해 연 50명까지 대상 인원을 선발해 지원한다.

정부는 대학 실험실 보유 기술의 사업화 및 창업 활성화에도 적극 나선다. 취업하지 못한 졸업생에 대해 본인이 졸업한 대학 학과의 실험실이 보유한 기술을 희망 기업에 이전하는 ‘청년 TLO 1만명’ 양성사업을 통해 취업과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수·대학원생의 창업을 촉진하는 ‘실험실 특화형 창업 선도대학’을 신규로 올해 5곳을 선정, 부처 협력을 통해 지원한다.  또한 과학기술 협동조합의 창업 지원을 신설해 산학연 공동연구법인의 R&D 자금 지원 및 기업공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재직자 기술교육 지원을 위해 학습형 스마트공장(Learning Factory)을 올해 1곳에서 2022년 2곳으로 늘리고 공동훈련센터를 통한 4차 산업혁명 핵심 훈련과정을 확대한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10대 신기술 직업군의 전문인력도 본격 양성한다. 빅데이터 전문교육 대상이 올해 400명에서 내년 600명으로 늘어나는 것을 비롯해 ▲사물인터넷(IoT) 600명  ▲AI 5000명 ▲블록체인 190명 ▲정보보호 396명 추가 ▲나노 1600명  ▲연구산업 매년 110명 등으로 전문·실무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과학기술원 4차인재위원회'를 통해 학생과 교수, 후배와 선배가 함께 하는 강의를 비롯해 '움직이는 캠퍼스'와 같은 미래대학 강의 모델 등 10가지 발전과제를 중심으로 세부실천 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이진규 과기정통부 1차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관계부처 실·국장, 대·중소·중견기업, 과기특성화대학, 공대·자연대학장 협의회, 청년과학기술인 및 관련 기관으로 구성된 '4차인재 성장·지원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또 4차인재포럼 운영 등을 통해 기업의 4차인재 양성을 위한 투자 유인 방안 등 다양한 과제를 발굴하기로 했다. 

kimy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