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오늘의 정치뉴스] 6월 25일(월)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6-25 13: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文 대통령, 고 김종필 전 총리에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
정부, 오늘 이산상봉 1차 후보자 500명 선정…경쟁률 '568대1'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문재인 대통령이 각종 논란에도 불구, 고(故) 김종필 전 총리에 대해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대신 장례식장에 가서 조문하지는 않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네요.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한 것인가요. 공과에 대한 호불호를 제쳐두고서라도, 한국사회 정치원로에 대한 배려를 하면서 한편으로 직접적인 연관성은 거리를 뒀네요.

오는 8월 20일 열리는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1차 후보자 500명의 추첨이 오늘 오전 끝났습니다. 어디까지나 1차 후보자이구요. 최종 대상자로 선정되기까지는 무려 568.9대1의 경쟁률을 뚫어야 한다고 합니다. 남북 간 거리도 멀지만, 이산가족 상봉까지는 정말 엄청나게 먼 길을 거쳐야 하네요.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인제 자유한국당 전 충남지사 후보가 25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2018.06.25 yooksa@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뉴스 바로가기 文 대통령, 고 김종필 전 총리에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상보) /뉴스핌
청와대가 지난 23일 타계한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 대해 개인이 받을 수 있는 최고 수준인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하되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조문은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

-美, 北에 곧 '비핵화 시간표' 제시…"특정 요구사항 있을 것" /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조만간 북한에 비핵화를 위한 특정 요구사항이 담긴 시간표(timeline)를 제시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靑 남북경협 밀어붙이기… “한국만 과속, 후폭풍 우려” /문화일보
25일 경제 부처에 따르면 미국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등 국제사회의 대북(對北) 제재가 풀리지도 않았는데 정부가 남북 경제협력에 지나치게 앞서나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 "세계유산위, 군함도 등 강제노역 사실 재확인" /뉴스1
올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군함도(端島·하시마) 등 일본 근대산업시설에 대한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이 명기되고 일본 측에 후속조치 이행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정문이 채택될 전망이다.

▶뉴스 바로가기 남북, 철도·도로·산림협력 분과회의 개최키로(상보) /뉴스핌
남북이 6.1 고위급회담에서 논의한 '동해선,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현대화 문제, 산림협력'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관련 분과회의를 개최한다.

-이산상봉 1차 후보자 500명 선정…경쟁률 '568대1' /뉴스1
'8·15' 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1차 후보자 500명의 추첨이 25일 완료됐다. 최종 대상자로 선정되기까지는 568.9대1의 경쟁률을 뚫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바로가기 박범계, 민주당 당 대표 출마…"혁신으로 文 정부 뒷받침할 것"/뉴스핌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해야 한다며 당 대표직 출마 의사를 밝혔다.

▶뉴스 바로가기 바른미래, 8월 19일 당 대표 선출…손학규·하태경 등 거론/뉴스핌
바른미래당은 25일 새 지도부를 꾸리기 위한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를 오는 8월 19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제세 "컷오프 거쳐 대표는 3명이 다투고 최고위원은 8명 경합"/연합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위원장인 오제세 의원은 25일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도입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與 지도부, 민생 현장 행보 개시…PK 시도지사 간담회부터(종합)/뉴스1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가 6·13 지방선거 이후 첫 번째 현장행보에 돌입한다. 홍영표 원내대표 등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경제 살리고(生) 지역 살리고(生)' 일명 '생생경제 정책간담회'를 26일부터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김성태 "혁신비대위 준비위 구성, 한국당 새롭게 태어날 것"/노컷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5일 "혁신대위원회 준비위 구성을 통해 새롭게 태어나는 한국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범계, 민주당 전대 출사표..당권 도전 공식화/서울경제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25일 당대표 출마를 공식화 했다.

-장병완 “하반기 원구성 협상, 7월초 마무리해야"/이데일리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21일 “늦어도 7월 초에는 하반기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