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오늘의 정치뉴스] 6월 29일(금)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6-29 17: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폼페이오 방북 소식에 靑 "후속협상 예의주시"
'법사위' 누가 가져가나…여야, '샅바싸움'
김영주 장관-홍영표 원내대표 '정면충돌'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청와대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방북 보도와 관련, "북·미 간 문제라 할 말은 없지만,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후속협상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시각

반면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핵무기 개발로 강도 높은 국제 제재에 부딪히자 인도, 파키스탄식 핵개발과 '미친놈 전략'을 꺼내들었다"며 반대 의견을 내놨습니다.

국회에서는 원 구성 여야 협상이 시작된 가운데 법사위 등 핵심 상임위를 두고 샅바싸움이 시작됐습니다. 20대 국회 전반기에는 한국당이 법사위원장을 가져갔는데 여댱은 '식물국회' 논란을 제기하며 한국당이 아닌 다른 야당에서 법사위원장을 맡을 수도 있다며 한국당을 압박합니다.

한편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노동시간 52시간 시행과 관련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을 두고 충돌했습니다. 개각을 앞두고 양 측의 '디스전'이 어떻게 결론을 낼지 주목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악수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주요 헤드라인 뉴스>

-靑, 폼페이오 방북 소식에 "북·미 간 문제…후속협상 예의주시 중" /뉴스핌
청와대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방북 보도와 관련, "북·미 간 문제라 할 말은 없지만,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후속협상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영호 "김정은 '미친놈 전략'에 휘둘리면 안 돼" /조선일보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핵무기 개발로 강도 높은 국제 제재에 부딪히자 인도, 파키스탄식 핵개발과 '미친놈 전략'을 꺼내들었다"고 발혔다.

-손흥민 징병하라 → 병역면제하라, 독일戰 이후 돌변한 靑청원 /조선일보
‘월드컵 성토장’이 됐던 청와대 게시판이 독일전 승리 이후 돌변했다. 스웨덴·멕시코전 이후 “사형시키라”는 ‘처형 청원’이 대부분이었다면 이제는 “특혜를 제공하라”는 식으로 바뀐 것이다.

-매티스 美국방 "한미훈련 중단은 비핵화 대북협상 촉진용" /연합뉴스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29일 8월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과 관련해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외교 협상을 촉진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 당대표-최고위원 분리선출…여성 반드시 포함/한겨레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위원장 오제세)는 29일 2차 회의를 열고 오는 8월25일 전대에서 당 대표 1명과 최고위원 5명을 분리선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법사위' 누가 가져가나…여야, 핵심 상임위 놓고 '눈치싸움'/뉴스핌
여야 교섭단체가 제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실무협상에 돌입한 가운데, 18개 상임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 포함) 구성을 놓고 눈치 싸움이 시작됐다.

-'개각 앞두고' 김영주 장관-홍영표 원내대표 '정면충돌'/뉴스핌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다시 정면으로 충돌했다. 개각을 앞두고 지난 25일 홍 원내대표가 같은 당 선배인 김 장관을 공개 저격하자 이번에는 김 장관이 홍 원내대표의 발언에 찬물을 끼얹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