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7월 3일(화)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7-03 14: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통일농구경기 위해 南대표단 평양행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방북 직후 일본행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남북통일농구경기가 화제입니다. 15년 만에 열리는 것인데요.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을 계기로 국제무대에 정상국가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토대를 만들었다면,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통일농구경기는 남북간 문화스포츠 교류의 시금석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대외개방 기조가 역대 어느 때보다 적극성을 띄고 있는데다, 대북제재로 인해 굳게 닫혔던 북한 경제에 숨통을 불어넣기 위한 남북간 화해 제스처가 절실한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통일농구에 이어 내달 금강산에서 개최되는 이산가족상봉 행사까지 남북간 주요 교류가 줄줄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분단 65년 만에 지금 처럼 화해 무드가 조성된 적이 있나 싶습니다.

외교가 일각에선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위태로운 줄다리기를 하고 있어, 한치 앞을 예단하기 어렵다는 말도 들립니다. 전 세계가 한반도 정치지형의 변화와 평화체제로의 이행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날이 지나고 올 가을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을 방문, 3차 남북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인데요. 무르익는 가을 추수에 맞춰 남북 화해의 큰 물줄기가 차고 넘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성남=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3일 오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남북통일농구경기’에 참석하기 위해서 평양으로 향하는 공군기 탑승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8.07.03

<주요 헤드라인 뉴스> 

-폼페이오 방북 직후 곧장 방일, 왜? /한국일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3차 방북 직후 일본 도쿄에서 한미일 외교장관회의가 열릴 전망이다.

-강경화 장녀, 한국 국적 회복절차 마무리…취임 1년여 만 /머니투데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장녀의 한국 국적 회복 절차가 마무리된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취임 1년여 만이다. 최대 1년 후엔 미국 국적이 상실되고 한국 국적자가 될 전망이다.

▶뉴스 바로가기 문 대통령 "태풍 쁘라삐룬, 소멸까지 대비 만전 기해야"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나라 남해안 지역을 통과하고 있는 제7호 태풍 '쁘라삐룬'과 관련해 범정부적인 대비태세를 당부했다.

▶뉴스 바로가기 조명균 "통일농구대회, 한반도 평화 진전 계기되길" /뉴스핌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3일 “평양 통일농구대회가 한반도 평화를 더 진전시키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새 핵·미사일 의혹…미국의 '경고 사격'? /세계일보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이 끝난 이후 지난 2주일 반 사이에 미국에서 북한의 새로운 핵·미사일 전력 증강 의혹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다.

-바른미래 "Moon고리 3인방 '부엉이단' 당장 해산하라"/뉴스1
바른미래당은 더불어민주당 8·25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 내에 친문(친문재인) 의원 모임인 '부엉이'가 활동하고 있다는 한 언론 보도와 관련해 3일 "당장 해산하시라"고 촉구했다.

-김성태 “개혁입법연대는 민주당 독주체제”/국민일보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을 주축으로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추진하는 ‘개혁입법연대’를 두고 “민주당 독주체제”라고 비난했다.

-개혁입법연대 앞길은…"시민사회와도 과제논의, 조속 구성해야"/연합뉴스
개혁 입법과제 처리를 위한 범진보 진영의 연대, 이른바 '개혁입법연대'의 향후 진로를 모색하기 위한 긴급 토론회가 3일 국회에서 열렸다.

▶뉴스 바로가기 정의당, 친문계 '부엉이 모임' 향해 일침 "사조직 만들 때인가"/뉴스핌
최근 여당과 청와대 등의 유력인사들이 모여 속칭 ‘부엉이’모임을 결성해 활동을 시작한 것과 관련해 정의당이 대통령의 친위조직을 자처하는가"라며 비판했다.

▶뉴스 바로가기 [여의도 SNS 톡톡] 하태경 "개혁입법연대 반대자들, 한국당 가라"/뉴스핌
바른정당 출신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바른미래 안에서 개혁입법연대 반대하는 분들은 한국당으로 가십시오"라고 당 내 반대파를 향해 화살을 날렸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