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2022년까지 과기협동조합 1천개·조합 일자리 1만개 만든다

기사등록 : 2018-07-05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제2단계 혁신성장전략(2018~2022) 수립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2단계 혁신성장전략(2018~2022) 개요 [자료=과기정통부]

[서울=뉴스핌] 김영섭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의 확대와 발전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과학기술인협동조합 1000개 육성과 조합 일자리 1만개 창출을 목표로 한 과기협동조합 제2단계 혁신성장전략을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전략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과기협동조합을 통해 연구산업, 과학문화산업 등 과학기술 서비스 산업의 고도화와 전문화를 달성하기 위해 8대 추진과제를 수립했다. 

먼저, 기존 과기협동조합의 발전을 위해 대학‧대기업 등이 참여하는 매머드급 과기협동조합을 육성하고, 1년에 10여건의 우수사례를 발굴해 표창하는 등 과기협동조합의 성공스토리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연구산업, 과학문화산업, 연구안전관리 산업 등 과학기술 서비스 시장을 활성화하고,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원 겸직제한 완화 등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해 제도를 보완하는 등 과기협동조합의 비즈니스 시장 형성 및 전문화 토대를 마련하기로 했다. 

새로운 과기협동조합의 결성 촉진을 위한 방안으로는 아이디어 발굴에서 사업화까지 지원하는 원스톱 창업지원 등을 통해 다양한 협동조합 사업모델을 개발‧확산하고 출연연구기관, 대학과 구성원들의 협동조합 결성을 적극 유인‧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한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과기협동조합 현장교육, 대상 맞춤형 교육 등을 통해 예비 조합원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과기협동조합의 창업을 지원하는 협동조합 등 과기협동조합의 조합 운영을 통해 조합 확산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적극 나설 방침이다. 

과기정통부가 지난 2013년 과기협동조합 육성을 시작한 이후 조합수는 2013년 42개에서 작년 12월 기준 264개로 늘어났다. 하지만 여전히 조합수는 전체 협동조합의 2%에 불과하고 규모의 영세성, 인지도 부족, 사업 활성화 미흡 등의 지적을 받아왔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전략을 통해 과기협동조합이 일할 수 있는 시장을 확대하고 과기협동조합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퇴직한 과학기술인과 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 등 잠재 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유연한 일자리로서 과기협동조합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며 “과기협동조합을 과학기술 신산업 주체이자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국민의 곁에서 생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체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imy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