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7월 6일(금)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7-06 07: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오늘 방북...비핵화 협상 마무리
한국당, 친박·비박 분당론에 탈당설까지…내홍 커지나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오늘 평양에 도착,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단독회담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미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가져간다고 합니다. 

또 영국가수 엘턴 존이 부른 노래 '로켓맨'이 실린 CD도 선물로 준비했다고 합니다. 이 선물은 싱가포르 미북정상회담 공동성명의 조속한 이행을 기대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뜻을 전하기 위한 것이라는데요.

'로켓맨 CD 선물'은 미북 정상회담 때의 에피소드가 계기가 됐습니다. 당시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지난해 미북 간 분위기가 최악으로 치달을 때, 당신이 나를 '로켓맨'이라고 불렀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이 "엘턴 존이 부른 '로켓맨'이란 노래를 들어봤느냐"고 물었다네요. 김 위원장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답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당시 대화를 기억해 이번 폼페이오 장관 편에 CD를 보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여러모로 아이디어를 많이 짜내는 모습이 역력합니다. CD에 자신의 서명과 메시지도 담았다고 합니다. 

[평양=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5일 오후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남북통일농구경기가 모두 끝난 후 남측 김한별 선수와 북측 장미경 선수가 포옹하고 있다. 2018.07.05

<주요 헤드라인 뉴스>

-'기무사 2인자' 현 참모장도 세월호 TF서 활동했다 /경향신문
국군 기무사령부 참모장 ㄱ소장이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기무사가 가동했던 '세월호 관련 TF'에서 활동한 것으로 5일 확인됐다.

▶뉴스 바로가기 [전문가 진단] '3차 방북' 폼페이오, 北 핵무기 반출 매듭 짓는다 /뉴스핌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5일(미국 현지시간) 1박2일 일정으로 북한을 방문해 북미정상회담 후속 실무회담을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방북 성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北, SLBM탑재 잠수함 건조중" /동아일보
20대 국회 전반기 국방위원장을 지낸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5일 입장문을 내 "국방부로부터 최근 '북한의 군사동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면서 "함경남도 신포에서는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탑재 잠수함의 신규 건조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北,폼페이오 방북 당일 美비난…"상대 자극하는 인권놀음 멈춰야" /연합뉴스
북한의 대남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가 6일 미국을 향해 "상대방을 자극하고 우롱하는 시대착오적인 대조선(대북) '인권' 놀음을 걷어치워야 한다"고 비난했다.

-남북, 평양서 심야 체육 실무회담 전격 개최(종합) /뉴스1
남북이 5일 평양에서 심야 체육 실무회담을 전격 개최했다.

-北에서 또 언급된 '미투'… "남조선 남자들은 왜 그러냐" /국민일보
남·북한 관계자가 만난 자리에서 '미투(Me Too·나도 말한다)'운동이 또 언급됐다. 먼저 얘기를 꺼낸 쪽은 북측이었다. 비슷한 상황은 지난달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에서도 벌어졌다.

-측근 사이 김무성-김성태, 쌍방 비판 왜?/노컷뉴스
자유한국당 비박계의 핵심인 김무성(6선) 의원과 김성태(3선)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이틀 간격으로 서로에 대해 비판해 배경이 주목된다. 김성태 의원은 김학용(3선) 의원과 함께 새누리당 대표를 역임한 김무성 의원의 핵심 측근으로 분류돼 왔기 때문에 비판은 이례적인 일이다.

-민주당 선출직 최고위원 부활… '초선 반란' 통할까/국민일보
다음 달 25일 치러질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선 당대표 못지않게 누가 선출직 최고위원이 되느냐도 핵심 관전 포인트다. 이들 역시 2020년 총선 공천권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막강한 위상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전당대회에는 역대 어느 때보다 초선 의원들의 최고위원직 도전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뉴스 바로가기 국회사무처 "특활비, 수령인 많아 금융기관 통해 지급한 것"/뉴스핌
참여연대가 국회 특수활동비 수령인이 '정체불명'이라고 지적한 가운데, 국회사무처가 이에 대해 해명했다. 참여연대는 5일 국회 특수활동비에 대한 의혹 7가지를 밝혔다. 국회사무처로부터 지난 2011~2013년 국회 특수활동비 내역 자료를 받아 분석한 결과다.

▶뉴스 바로가기 이철희 "기무사, 촛불집회 때 위수령·계엄령 준비해"/뉴스핌
국군기무사령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 전 촛불집회에 대비해 위수령·계엄령 시행 방안을 수립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5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했다.

-한국당, 친박·비박 분당론에 탈당설까지…/조선일보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놓고 자유한국당의 내홍이 깊어지는 가운데 친박과 비박 간 분당(分黨)론과 탈당설까지 나오고 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