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7월 9일(월)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7-09 07: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폼페이오 방북 이후...북·미 ‘비핵화 워킹그룹’ 구성키로
여야, 오늘 원내대표 회동…실무협상 결과 조율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인도를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삼성전자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납니다. 문 대통령이 이 부회장을 만나는 건 취임 이후 처음입니다.

두 사람의 만남에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는 문 대통령이 최근 경제 살리기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장,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강조한 공정경제 등을 내세워 궁극적으로 소득주도성장을 견인하겠다는 의지를 여러차례 밝힌 바 있습니다.

삼성 총수인 이 부회장을 만나 일자리 확대 정책이나 소득주도성장의 속도감 있는 추진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일정상 깊이 있는 대화까지는 아니더라도, 현 정부와 삼성 간 경제살리기에 대한 공감이 이뤄질 경우 본격적으로 경영 일선에 나선 이 부회장이 일자리 살리기 정책에 적극 보조를 맞출 수도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삼성전자 준공식을 시작으로 한·인도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 등 다수의 경제 관련 일정을 소화할 예정입니다.

여야 원내대표는 오늘 회동을 갖고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최종 타결을 시도할 계획입니다. 각 당이 어떤 상임위원장 자리를 가져올지를 두고 기싸움은 여전한데요, 핵심 쟁점은 운영위원장과 법제사법위원장입니다. 통상 운영위원장은 여당이, 법사위원장은 제1야당이 맡아왔지만, 현재는 모두 자유한국당이 가지고 있습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에 따르면 운영위는 민주당이, 법사위는 한국당 몫으로 나눠 가질 공산이 큽니다. 이번 주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하고 본회의 개최 등 하반기 국회 정비를 마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강경화 외교장관 [사진= 로이터 뉴스핌]

<주요 헤드라인 뉴스>

-북·미 ‘비핵화 워킹그룹’ 구성 합의… 판은 안 깼다/서울신문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평양행을 수행한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지난 7일 기자들에게 “북·미가 비핵화 검증 등 핵심 사안을 논의할 워킹(실무)그룹을 구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완전한 비핵화” “FFVD” “CVID” 한·미·일 외교장관 다 달랐다/중앙
고노 다로 일본 외상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라는 표현을 두 번이나 썼다. 반면에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라고 표현했고, 강경화 외교장관은 “완전한 비핵화”라고 했다

-폼페이오 무거운 발걸음…양손에 '최대압박'과 '베트남 롤모델'/연합
폼페이오 장관은 한달여 만에 '최대 압박'이라는 표현을 공개적으로 다시 꺼내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동시에 지난 1995년 미국과 수교한 베트남을 북한의 롤모델로 제시, 적대관계 청산 및 경제 성장으로 이어지는 프로세스를 제시하며 구애의 손짓도 보냈다.

-청와대, 북미 고위급 회담에 “첫 술에 배부르랴”/한겨레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이번 평양에서 열린 북미 회담은 한반도 비핵화로 가기 위한 여정의 첫걸음을 뗀 것”이라며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첫 술에 배부르랴’ 등 우리 속담을 인용해 이번 북-미 회담 결과를 에둘러 평가했다

-국민연금 인사 공정성 훼손… 장하성 거취 문제로 번지나/서울
청와대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이란 자리가 ‘국정농단 사태’의 적극 가담자였던 상징성 탓에 ‘인사개입 논란’이 불거진 상황 자체가 곤혹스럽다. 그럼에도 장 실장의 거취까지 고려할 사안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외과의사 찾아가 '黨수술' 맡기려 한 한국당 /조선일보
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은 지난 6일 서울 여의도에서 이 교수를 만나 위원장직을 제의했다. 그러나 이 교수는 "저는 역량이 되지 않고 내공도 부족하다"며 "김 권한대행처럼 월등히 뛰어난 분들이 그냥 맡아서 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새 강령에 ‘촛불혁명’ 넣는다 /동아일보
민주당 민병두 의원(전당대회 강령·정책분과위원장)은 8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촛불시민혁명의 역사적 의미나 가치는 이미 우리 사회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촛불혁명이 민주화운동 발전과 시민사회 성숙을 총체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당 강령에 넣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 오늘 원내대표 회동…실무협상 결과 조율 /뉴스1
홍영표 더불어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 원내대표는 9일 비공개 회동을 통해 국회의장단 선출과 상임위 구성 등을 논의한다. 앞서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전날(8일) 오후 서울 모처에서 비공개로 회동을 열고 후반기 원 구성 협상 타결 등을 위해 약 1시간30분에 걸쳐 막바지 실무협상을 벌였다. 하지만 원내수석 간의 실무협상에선 최종 결론을 짓지 못했다.

▶뉴스 바로가기 김관영 "민주 운영위·한국 법사위로 가닥" /뉴스핌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8일 "지난주 원내대표 회동에서 운영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이, 법사위원장은 자유한국당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민주당이 한때 법사위원장을 제 1야당이 아닌 제 2·3 야당이 맡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난 금요일 회동에서 그 부분은 어느 정도 정리가 됐다"고 이 같이 말했다.

▶뉴스 바로가기 홍준표 "내 판단 옳다고 인정받을 때 다시 시작"…11일 美 출국 /뉴스핌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8일 "홍준표의 판단이 옳다고 인정받을 때 다시 시작할 것"이라며 정치 복귀 의지를 밝혔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연말까지 나라가 나아가는 방향을 지켜보겠다"며 "잠시 미국에 다녀온다"고 이 같이 밝혔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