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경남시민주권연합 "경남도 감사 제 기능 못한다"

기사등록 : 2018-07-09 16: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남개발공사 봐주기 감사" 주장
"출자출연기관 적폐 청산 최우선"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 재임 시절 산하 기관인 경남개발공사 직원 채용 비리의혹과 관련해 경남도의 감사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산하 공공기관(출자출연) 적폐 청산을 도정 최우선 과제로 두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경남시민주권연합이 9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개발공사 직원채용 비리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7.9. [뉴스핌=남경문 기자]

경남시민주권연합에 따르면 경남개발공사는 지난 2013년 12월 정규직 및 계약직 채용 과정에서 기존에 시행왔던 직무 관련 전공분야와 영어, 일반상식 시험을 치르지 않았다.

당시 경남개발공사는 정규직 6명과 비정규직 2명을 뽑았으며 합격자들은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의 최측근 인사와 그 자녀, 전직 국회의원, 현직 공무원 자녀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뿐만 아니라 2014년 12월에도 정규직 3명을 채용했지만, 인사부서 책임자가 미리 해당 답안지를 알려주고 시험을 치르게 했다는 제보도 있다는 것이다.

경남도는 이와 관련, 지난해 11월과 12월 2차례에 걸쳐 행정안전부와 합동으로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감사를 실시해 관련자 2명을 징계 조치했다고 밝힌 바 있다.

경남시민주권연합은 9일 오전 10시 30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는 경남개발공사 채용비리 특별 감사를 통해 2건은 고발하고, 관계자 2명은 직무에서 배제했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또 "경남개발공사는 비리 의혹 직원을 기존에 있던 일자리창출 TF를 없애고 핸드볼 TF를 신설해 팀장으로 전보 조치했다"면서 "이후 추가로 시행된 감사에서도 초등학교에서도 하지 않는 제보자의 성명과 직급을 밝히라는 답변서 제출을 요구하는 등 감사의 의지가 있는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경남도의 대처는 비리 당사자 봐주기식 감사임을 밝히며 도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김 지사는 감사제도의 개혁과 더 깨끗하고 능력있는 인사를 단행하고 인사검증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