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쿠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개시…올 연말까지 전국 보급 목표

기사등록 : 2018-07-17 17: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조재완 인턴기자 = 쿠바가 올 연말 전국 보급을 목표로 일부 사용자들에게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쿠바 정부는 미구엘 디아즈 카넬 신임 대통령이 약속한 경제 부흥 정책의 일환으로 인터넷 보급 확대 캠페인을 벌이는 중이다.

국영 언론매체 기자들 역시 쿠바 통신 독점기업이 제공하는 첫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에 포함됐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유리스 노리도 기자는 "급진적인 변화"라고 평하며 "내가 어디에 있든 뉴스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며 놀라워했다.

전문가들은 모바일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면 쿠바 정부의 정보 통제력은 보다 약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쿠바에선 국영방송·통신사가 여론을 독점하고 있다. 정부에 반하는 여론을 규제하고 반 체제 웹사이트는 차단한다.

쿠바 인터넷 연결을 독점하고 있는 국영 통신사 에텍사(ETECSA)는 기업과 해외 대사관들을 비롯해 일부 통신 고객들이 오는 12월부터 모바일 데이터 요금제를 구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에텍사는 지난달 국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무료 메시지 어플리케이션 토두스(Todus)를 선보이기도 했다.

에텍사는 올 연말까지 모바일 기기 사용자 500만명에게 인터넷을 확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쿠바 인구의 절반에 달하는 숫자다. 이외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에텍사 대리점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민들.[사진=로이터 뉴스핌]

쿠바는 미국의 무역 봉쇄, 통화량 부족, 정부의 정보 통제 등 여러가지 이유로 웹 접근성이 뒤쳐져 있다. 2013년까지만 해도 쿠바에서 인터넷은 관광호텔에서나 가능한 이야기였다.

쿠바 정부가 사이버 카페를 도입하고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하는 등 전국 인터넷 연결성 확대를 최우선 과제로 삼으면서 일반 가정에도 점차 인터넷이 보급되기 시작했다.

미구엘 디아즈 카넬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정부의 인터넷 보급 캠페인을 적극 지지한 인물이다. 전문가들은 쿠바 정부가 향후 모바일 인터넷 확대를 장려하는 보조금도 지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쿠바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쿠바 전체 가구의 절반 이상, 전화통신 사용자의 60%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쿠바 국민들은 다소 회의적인 반응이다. 마이라 아레비치 에텍사 대표가 지난해 1만1000가구에 인터넷을 연결했다고 발표했으나, 실제 사용자들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리점을 찾기 어려운 등 준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통신 속도가 인근 국가들 대비 현저히 느린 것도 문제다. 대부분의 남미 국가들이 4G에서 5G로 넘어가는 단계인 상황에선 쿠바는 3G 통신 보급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미국 버룩 칼리지의 쿠바 전문가 테드 헨켄 교수는 쿠바 정부가 한편으론 인터넷 확산 여파에 자신이 없는 탓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은 보급 속도가 느리지만, 만약 정부가 인터넷이 확산돼도 여전히 정보를 통제할 수 있을거라고 확신하게 된다면 지금보다 현저히 빠른 속도 인터넷이 보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