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KT "중소·벤처기업 위한 남북 ICT경협 마중물 되겠다"

기사등록 : 2018-07-17 17: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7일 '남북한 ICT 교류협력 심포지엄' 개최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KT가 남·북 경제협력에 참여하는 중소·벤처기업들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자임하고 나섰다. 개성공단을 정보통신기술(ICT) 협력의 거점으로 활용하고, 대북사업 경험 및 역량을 가진 KT가 중소 ICT 기업들과 협력해 북한 사업기회를 발굴하겠다는 방침이다.

KT(회장 황창규)는 17일 오후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ICT 기반 한반도 공동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남북한 ICT 교류협력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엔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전 통일부 장관), 구현모 KT 남북협력사업개발TF장 사장을 비롯, 남북협력 유관기관 및 ICT업계 종사자 250여명이 참석했다.

KT 주최 '북한 ICT 교류협력 심포지엄'이 열렸다. [사진=KT]

KT측은 남북협력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북한 ICT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중소ㆍ벤처기업과 남북사업협력 기회를 공유하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에서도 '새 세기 산업혁명'이라는 이름으로 ICT산업 기반의 경제성장 정책에 추진 중인데 이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구현모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남북한 ICT 교류협력은 단순한 개별 기업의 이익창출이 아니다"면서 "국내 ICT기업의 생태계, 나아가 남북이 함께 발전하고 상생하는 기회를 만드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제 토론을 맡은 김희수 소장은 남북 ICT 협력 과정에서 KT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그는 'KT의 신 남북 ICT 교류협력 방안'발표에서 "ICT 분야의 남북 교류협력은 단순히 북한에 진출한 남한기업에 대한 통신 지원을 넘어 북한 경제성장을 위해 ICT를 활용한다는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며 "북한이 벤치마킹하고 있는 중국, 베트남 등은 체제 안정과 ICT산업 육성이 병행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좋은 사례"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뽑은 대표 민간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 생태계 구축 필요성도 피력했다. 김 소장은 "개성공단 통신지원을 담당했던 경험을 보유한 KT가 중소·벤처 ICT기업들과 함께 북한사업 기회를 발굴할 적임자"라고 주장했다.

구현모 KT 사장은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전개되는 북한의 경제개발은 한국뿐 아니라 미국, 중국 등 다른 국가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KT는 ICT 중소·벤처기업들과 더불어 남북한 4차 산업혁명 협력이 본격화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