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7월 19일(목)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7-19 14: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지지율 61.7%로 급락…취임 이후 하락폭 최대[리얼미터]
靑, '미투 폭로, 남용 막아달라' 청원에 "초범도 중벌로 처리할 것"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 관계 개선에 대한 열정이 7월 무더위에 꺾여버린 것일까요.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61.7%를 기록했습니다. 6.13지방선거 이후 계속 내리막입니다. 취임 이후 최저 수치이기도 하구요.

경제 위기에 대한 불안감이 반영됐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여러 폐해에 적극 대처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주요 언론에서 잇따라 제기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영세 자영업자의 경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각종 에로사항이 언론에 보여준 것 보다 많았으면 많았지, 적지 않다고 합니다. 청와대도 이를 인식해 조만간 단행될 개각, 청와대 참모진 개편에서 자영업자를 직접 챙기는 비사관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한반도 비핵화의 '키'를 쥐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배짱외교'도 오늘 석간에서 비중 있게 다뤄졌습니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당시 접견을 거부하더니, 이제는 차려진 밥상이랄 수 있는 9월 유엔총회 연설도 리용호 외무상을 대신 보낸다고 합니다. 무슨 의미일까요.

폼페이오 장관을 만나거나 뉴욕 유엔총회에 가서 연설을 하게 될 경우 결국 북한의 비핵화 스케줄을 줄줄이 공개해야 하는데 대한 부담 아닐까요. 김 위원장은 '기브앤테이크'를 원할텐데, 쫓기듯 북한의 무기를 하나 둘씩 계속 내줄 수만은 없다는 노림수일 수도 있구요.

이제 미국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살얼음판 같은 북미 외교전에서 문 대통령이 어떻게 중재에 나설지도 지켜봐야겠습니다. 더위에 지치듯, 지리한 외교적 공방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시흥공구상가 조합사무실에서 '소상공인 절벽 내몬 최저임금 인상,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주제로 '청소정당(청와대, 소상공인, 정부, 자유한국당)' 긴급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내년도 최저임금 대폭 인상으로 현장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8.07.19 yooksa@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김정일 “중국 믿지 말라”했던 공관장회의, 김정은 무슨 말?/중앙일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해외에 근무하는 대사들을 긴급 소집해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회의를 열 계획이라고 정부 고위 당국자가 18일 말했다. 이 당국자는 “대사 회의(재외공관장회의)를 소집하라는 김정은 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전 세계에 파견된 북한 대사들이 지난주 말 평양으로 귀국했다”며 “금명 간 회의가 열리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통일부 "北 '대사회의' 관련 동향 주시"/연합뉴스
통일부는 19일 북한에서 '대사회의'가 열리고 있을 가능성이 제기된 것과 관련, "관련 동향을 주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 '대사회의' 개최 여부가 "공개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더 세지는 '원톱' 임종석…문 대통령, 비서실 개편 임 실장에 일임/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비서실 개편 작업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일임한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임 실장에게 이 같은 방침을 전하면서 “비서실장이 일하기 편한 방향으로 비서실을 개편하고 비서관도 인선해야 대통령을 잘 보필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 지지율 61.7%로 급락…하락폭 최대[리얼미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취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하며 61.7%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9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천5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5%포인트)한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율은 지난주보다 6.4%포인트 내린 61.7%로 집계됐다.

▶뉴스 바로가기 靑, '미투 폭로, 남용 막아달라'는 국민청원에 "초범도 중벌로 처리할 것"/뉴스핌
청와대가 20만명 이상이 지지한 무고죄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는 청원과 대검 성폭력 수사매뉴얼 개정에 반대하는 청원에 "악의적 무고 사범이 상응하는 처벌을 받도록 면밀히 수사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민주 당권주자 대진표 완성…이해찬은 '장고중'/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8·25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의 당권 도전 대진표가 완성되고 있다. 당대표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주자들이 후보 등록을 하루 앞둔 19일 잇따라 출마 선언을 하면서 당권경쟁 구도가 더욱 뚜렷해졌다. 이번 전대 최대변수로 꼽히는 이해찬 의원(7선)의 등판 여부가 정리되는 대로 대진표의 마지막 퍼즐이 맞춰질 것을 보인다.

▶뉴스 바로가기 '친문' 최재성, 당 대표 출마..."이기는 대표, 시스템 대표 될 것"/뉴스핌
'친문(親文)' 핵심인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8.25 전당대회'의 당 대표 출마를 공식화했다. 그는 "이기는 당 대표, 시스템 당 대표가 되겠다"며 "준비된 혁신, 실력의 최재성이 강한 여당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상기 법무 “무엇보다 국민보호 최우선, 난민 문제는 그 다음…”/국민일보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최근 제주도 예멘 난민 사태와 관련해 “무엇보다 국민보호가 최우선이고 난민 문제는 그 다음”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완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예멘 난민을 거부하는 청원이 한달 만에 70만명이 넘었다”며 관련 대책을 묻자 “청원 답변을 준비 중이고 답변 기간 내에 하려고 준비 중이다. 방향은 대충 잡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병준, 文정부 "국가주의" 언급에 한병도 "안 맞는 표현"/연합뉴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19일 문재인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을 '국가주의적'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했다. 한 수석은 이날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을 예방한 뒤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이 어떤 의미로 국가주의라는 단어를 사용했는지 모르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