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베이다이허회의에 촉각' 중국 최고 지도부 총출동 하반기 경제운영 논의

기사등록 : 2018-07-20 09: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진핑 주석 등 지도부 회동, 경제 금융현안 무역전쟁 대응책 모색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8월 개최되는 중국 전·현직 지도부들의 비밀 회동인 베이다이허(北戴河) 회의에서 중·미(中美) 무역전쟁 수습책 등 하반기 경제 운영 전략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회의는 무역전쟁이 격화되면서 중국 경제 전반에 적신호가 켜진 가운데 개최되면서 중국 최고 권력층 사이에서 어떤 논의가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바이두>

20일 홍콩 유력 매체 SCMP는 한 소식통을 인용, 시진핑 주석이 무역 분쟁 여파로 인한 당 지도부 사이의 이견을 없애고 정치적인 화합을 도모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당 지도부와 원로들은 매년 8월 허베이성 피서지 베이다이허에 모여 당과 국정 운영 등 주요 방침을 논의한다.

이번 베이다이허 회의의 정확한 개최 일시는 공개되지 않은 상태로, 시진핑 주석의 아프리카·중동 순방 이후인 8월 초에 개최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중국 정치평론가인 덩위원(鄧聿文)은 “무역 전쟁 여파로 인한 중국 사회내부 갈등, 외교, 정치 등 국정 전반에 걸쳐 논의 할 것”이라며 “중국 지도부는 중미 관계 및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접근방식 등 중미 관계 전반에 걸쳐 중국의 입장을 재점검하게 될 것”으로 관측했다.

덩위원(鄧聿文)은 또 “이번 베이다이허 회의를 통해 당국의 정책 기조에 뚜렷한 변화가 발생할 지 여부는 불확실하다”면서도 “중국 지도부는 이번 회의를 통해 다양한 정책적 구상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시진핑 주석 집권 이후 베이다이허 회의를 통한 정치 원로들의 영향력은 축소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시진핑 주석이 지난해 19차 당대회에서 다음 후계자를 지목하지 않으면서 이런 경향은 두드러지고 있다.

상하이정법대학(上海政法大學)의 천다오인(陳道銀) 교수는 “베이다이허 회의에서 원로와 현직 지도부와의 비공식적인 만남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당국이 지도부 사이의 의견 충돌을 꺼려하는 것을 고려하면 정치 원로들은 자신의 견해를 간접적인 서면의 형태로 제출할 것”으로 관측했다.

한편 중국 당국은 신규 언론지침을 내놓으면서 미국 등 서방 선진국에 대한 대응기류에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는 이달 초 3일 연속 자국 매체를 겨냥해 중국의 국방 및 과학 기술력을 과대 평가하는 풍조를 비판하는 기획시리즈를 실었다.

당국은 중국 매체들의 과학·기술 수준에 대한 지나친 과장이 서방 선진국들의 우려를 불렀고 무역갈등의 원인이 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중국 당국은 또 지난 5월 류허 부총리가 이끄는 무역 협상팀이 방미과정에서 실질적인 성과없이 빈손으로 귀국하자, 간부들에게 애국주의 풍토를 조장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