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靑 "계엄령 검토 기무사 문건 외 새로운 문건 있다"

기사등록 : 2018-07-20 11: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예하부대서 관련 문건 취합, 극히 일부 대통령에게도 보고"
계엄령 실행 준비 이어졌다면 새 국면, 군 대규모 쇄신될 수도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제출을 지시한 촛불집회 당시 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검토 관련 문건에 대한 각 부대별 취합이 진행 중인 가운데 청와대가 해당 계엄령 검토 문건 외에 다른 문건이 존재한다고 밝혀 관심이 커지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기자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지시 이행과 관련해 "각 예하부대에서 취합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 그 중 극히 일부는 대통령에게도 보고가 됐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해당 기무사 계엄령 검토 문건 외에 다른 문건인지를 묻는 질문에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 말고도 있다"고 했다.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문건 외에 대통령에게 보고할 정도로 엄중한 문건이 있다는 것으로 읽힌다.

6일 군인권센터가 공개한 기무사 문건에 담긴 병력 투입 계획 [사진=군인권센터 제공]

김 대변인은 기무사와 국방부 외에 다른 조직의 문건이냐는 질문에는 "모르겠다"고 했지만, '우리가 모르는 새로운 문건이 더 있고 그 중 일부가 대통령에게 보고됐다는 뜻이냐'는 질문에는 "그런 취지"라고 답했다.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문건과 관련해 보수 세력들은 "시위 격화로 치안질서가 극도로 무질서 해졌을 때 군이 취할 수 있는 방안을 대비한 것"이라고 해석했지만, 군이 실제 계엄령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준비를 했다면 상황은 전혀 다른 국면으로 흘러가게 된다.

군의 쿠데타에 준하는 국가전복을 꾀한 것으로 이를 준비했던 박근혜 정부의 군에 대한 철저한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는 현 군내 유력세력에 대한 쇄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계엄령 문건에 대한 수사는 국방부의 특별수사단에서 엄정하게 수사를 하겠지만, 이와 별도로 대통령은 군 통수권자로서 실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계엄령 문건이 실행까지 준비가 되었는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오고 간 문서를 제출해야 할 기관은 ‘계엄령 문건’에 나와 있는 기관들로 국방부, 기무사, 육군본부, 수도방위사령부, 특전사 등과 그 예하부대"라고 설명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