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7월 24일(화)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7-24 07: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규제개혁점검회의 매달 직접 챙긴다
38노스 "北, 서해위성발사장 해체 착수한 듯"
늦은 밤에도 노회찬 추모 발길 "빈자리 너무 크다"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비보'를 접한 정치권과 시민들의 추모 발걸음이 늦은 밤에도 계속해서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으로 이어졌습니다. 대부분의 추모객들은 노 의원에 대해 "참 따뜻했던 사람"으로 기억했습니다. 인격적인 향기가 있었다는 얘기인데요.

사람이 무엇을 남기고 가느냐 하는 근원적인 질문을 하게 되면, 보통 눈에 보이는 것을 들이대다가 참으로 허망한 것을 느끼고는 합니다. 하지만 노 의원은 눈에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인격을 많은 사람들에게 남기고 갔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디 좋은 곳에서 영면하시길 기원합니다.

오늘 정치권에선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호가 본격적으로 닻을 올립니다. 오후 5시 열리는 상임 전국위원회를 통해 비대위 구성을 마무리합니다. 김병준 비대위를 구성할 인선을 놓고 자천타천 말들이 많습니다만, 어찌됐든 한국당을 대대적으로 바꿔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됩니다.

들리는 얘기로는 초선-재선 의원들이 포진될 것 같구요. 외부인사로는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과 배현진 전 앵커가 거론된다고 합니다. 한국당이 오늘부터 어떻게 바뀌어갈지도 지켜봐야겠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유시민 작가가 지난 23일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8.07.23 yooksa@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기무사, 朴 탄핵 후 모든 상황 적용 가능한 계엄계획 세웠다/세계일보
가장 중요한 계엄 발령 조건에 대해 문건은 ‘계엄 선포 결심 조건’이란 별도의 점검표를 만들어 제시했다. 여기에는 ‘탄핵소추안 결정(기각 또는 인용) 이후 집회·시위가 확산되고 있는가’라는 항목이 들어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기각됐을 뿐만 아니라 인용된 상황에서도 탄핵 반대 세력에 의한 과격 폭력시위나 폭동이 발생할 경우 계엄령 선포를 검토하도록 한 것이다.

-38노스 "北, 서해위성발사장 해체 착수한 듯"/연합뉴스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38노스는 23일(현지시간) 북한이 미사일 엔진 시험장인 '서해위성발사장'을 해체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단독] '보수 130, 진보 160'···계엄문건, 의원성향 분석도/중앙일보
국군기무사령부가 지난해 3월 작성한 계엄령 관련 문서에 따르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결정을 앞두고 계엄을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한 국회의원 성향을 진보 160여명, 보수 130여명으로 분류했다. 이는 계엄이 선포될 경우 국회의 계엄해제 표결에 대비한 것으로 의원 체포 방안도 이 문서에 명시했다.

▶뉴스 바로가기 문 대통령, 규제개혁회의 매달 직접 챙긴다/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규제개혁점검회의가 내달부터 매월 열리게 된다. 정부 각 부처와 함께 규제개혁 현안들을 한꺼번에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논의했던 기존 회의와는 달리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규제개혁점검회의는 한달에 한 주제씩 핵심 인사들을 중심으로 집중점검하게 된다.

-故노회찬 빈소 애도의 물결 "그래도 정의로운 사람"/노컷뉴스
故노회찬 의원의 빈소가 열린 첫날 여야를 막론한 정치인과 시민들의 빈소 행렬이 장사진을 이뤘다. 평생 사회적 약자와 노동자를 대변했던 그의 파란만장한 삶 만큼이나 동료 정치인들과 시민들은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하는 표정이었다.

▶뉴스 바로가기 [전문] 노회찬 의원 유서 "누굴 원망하랴, 당의 앞길에 큰 누를 끼쳤다"/뉴스핌
노 원내대표는 유서를 통해 "두 차례에 걸쳐 경공모로부터 모두 4000만원을 받았다"며 "어떤 청탁도 없었고 대가를 약속한 바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나중에 알았지만, 다수 회원들의 자발적 모금이었기에 마땅히 정상적인 후원절차를 밟아야 했다"면서 "그러나 그러지 않았다. 누굴 원망하랴. 참으로 어리석은 선택이었으며 부끄러운 판단이었다"고 적었다.

▶뉴스 바로가기 [현장에서] 정치권·시민들, 늦은 밤에도 추모 발길 "빈자리 너무 크다"/뉴스핌
23일 사망한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빈소에 정계 인사들의 조문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전 사망 소식이 전해진 노회찬 의원의 빈소는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조문은 오후 5시부터 시작됐다.

-드루킹 수사 행태가 특검 대상”… 野, 민갑룡 후보자 맹공/국민일보
민갑룡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야권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관련 경찰의 부실 수사를 집중 비판했다. 경찰이 권력 눈치보기식 수사를 벌인다는 지적도 쏟아졌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