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라이프·여행

세계 유일의 평화관광지 '비무장지대(DMZ)' 통합홍보 지원

기사등록 : 2018-07-24 15: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체부, 접경지역 10개 지자체 대표 관광자원 및 음식 통합홍보

[서울=뉴스핌] 송유미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와 함께 6・25전쟁 정전협정 65돌을 맞이해 남북정상회담 이후 가장 인기있는 여행지가 된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위한 통합홍보를 지원한다.

DMZ 대표관광자원 및 음식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비무장지대(DMZ) 평화관광'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비무장지대 본연의 평화적 기능을 복원하고 생태 및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세계 유일의 평화관광지로서의 브랜드를 구축해 접경지역을 지역 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관광콘텐츠다.

그동안 안보견학 위주의 지역 개별 행사와 홍보는 있었으나 이를 최근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지역연계관광으로 추진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문체부는 유관 지자체, 관광공사 등과의 '비무장지대(DMZ) 평화관광 추진협의회 준비모임'을 통해 유관 지자체가 추천한 대표 관광자원과 음식, 주요 행사 등을 선정해 통합홍보 지원 사업을 먼저 추진한다.

양구 DMZ 펀치볼 시래기축제 [사진=문화체육관광부]

통합홍보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지자체 추천 대표 관광자원과 지역의 대표음식은 ▲ 인천 옹진의 '두무진, 꽃게', ▲ 강화의 '평화전망대, 젓국갈비', ▲ 경기 김포의 '아트빌리지, 장어구이', ▲ 파주의 '임진각, 장단콩', ▲ 연천의 ‘한탄강 관광지, 한탄강 매운탕', ▲ 강원 철원의 '고석정, 오대쌀밥', ▲ 화천의 '평화의 댐, 어죽・매운탕', ▲ 양구의 '두타연, 시래기', ▲ 인제의 '자작나무숲, 황태구이', ▲ 고성의 '통일전망대, 활어회(물회)' 등 10건이다.

이 사업들은 2012년에 시범 운영된 바 있는 '10경 10미' 사업을 재발견하고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강화하며 여행사들이 연계상품을 개발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지역 주요 행사로는 ▲ 인천 옹진의 '타 시도민 관광객 섬나들이 지원', ▲ 강화의 '고려문화축전', '2.6 영화제', ▲ 경기 김포의 '평화누리길 걷기대회', ▲ 파주의 '시티투어 휴(休)', '캠프그리브스 문화전시․공연', ▲ 연천의 '디엠지(DMZ) 생태체험프로그램', ▲ 강원 철원의 '다슬기축제', '태봉제', ▲ 화천의 '쪽배축제', '토마토축제', ▲ 양구의 '배꼽축제', '디엠지(DMZ) 마라톤', ▲ 인제의 '빙어축제', ▲ 고성의 '통일명태축제' 등 20여 건이다.

DMZ 주요행사(이벤트)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향후 '10경 10미'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작가・여행가 등) 컨설팅, 여행주간 및 국내외 박람회 연계 홍보, 우수 프로그램 확대 및 여행 활용, 관광수용 여건 개선을 지원한하고 유관 부처와 협력해 DMZ 관광의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문화와 생태가 공존하는 '비무장지대(DMZ) 평화관광'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광콘텐츠로 육성되어 내수 진작과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yoomi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