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종합] '신과 함께-인과 연', 완성형 한국 시리즈물의 탄생

기사등록 : 2018-07-24 20: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하정우·주지훈·김향기 등 열연…내달 1일 개봉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완성형 한국 프랜차이즈의 탄생이다. 스토리는 더 풍성해졌고 감동과 웃음은 더 커졌다.

영화 ‘신과 함께’의 두 번째 이야기 ‘신과 함께-인과 연’(신과 함께2)가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에서 열린 언론시사회를 통해 베일을 벗었다.

‘신과 함께2’는 환생이 약속된 마지막 49번째 재판을 앞둔 저승 삼차사가 천 년 전 과거를 기억하는 성주신을 만나 이승과 저승, 과거를 넘나들며 잃어버린 비밀의 연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영화 '신과 함께2'의 주역 배우 주지훈(왼쪽부터), 하정우, 마동석, 김향기, 김동욱, 이정재, 김용화 감독 [사진=뉴스핌DB]

김용화 감독은 이날 언론시사회 후 진행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연출 주안점과 메시지 등을 언급했다.

김 감독은 “원작인 웹툰 신화 편을 보면서 주호민 작가가 어떻게 해원맥(주지훈)과 덕춘(김향기)의 감정 서사를 만들었는지 놀랐다. 다만 영화적인 새로움을 위해 강림(주지훈)을 넣었고, 그걸 1편부터 거꾸로 말하기 위해 고민했다. 물리적인 한계로 희생이 필요해서 1부는 감정적인 부분을 스트레이트하게, 또는 거칠게 갔다. 반면 2부는 세계관 캐릭터가 잘 깔려있을 때라 제가 유의 깊게 봤던 구원과 용서에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용서와 구원, 애초에 웹툰을 봤을 때부터 그 두 단어에서 오랫동안 빠져나오지 못했다. 우리가 이 삶을 살면서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고귀하고 어려운 일이 아닌가 한다. 관객들이 재밌게 보면서도 그런 의미를 한 가지씩 생각해볼 는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 했다”고 말했다.

전편에서 진기한의 부재에 갑론을박이 있었다면, 이번에는 새롭게 재구성된 강림(하정우)의 1000년 전 과거에 호불호가 갈리지 않겠느냐는 지적도 있었다. 스포일러상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으나 ‘신과 함께2’와 원작 웹툰 속 강림이 전사는 완전히 다르다. 

김 감독은 “영화는 영화만의 매력이 있어야 한다. 그것이 불쾌감으로 다가오신다면 그것 또한 인정해야 한다. 전편을 1400만 관객이 봤는데 원작을 안보신 분도 계실 거다. 원작의 전신을 잘 가져오고 스토리 라인 등을 영화에 맞게끔 하려고 한 저 나름의 최선의 고민이었다”고 털어놨다. 

영화 '신과 함께2'에서 강림을 연기한 배우 하정우(왼쪽)와 성주신을 연기한 마동석 [사진=뉴스핌DB]

기자간담회에는 김 감독 외에 배우 하정우, 주지훈, 김향기, 마동석, 김동욱, 이정재도 함께 자리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전편에 이어 강림을 연기, 이야기의 중심을 잡은 하정우는 “1000년 전 과거와 저승 삼차사 셋의 관계에 많이 기댔다. 뿌리가 어딘 줄 알고 마음 둘 곳이 있었다. 또 1, 2편이 이어지는 스토리지만, 목표 지점이 다르고 각각의 색깔이 정확하게 있다. 그래서 각 영화 속 신 구성이나 지문 디렉션도 자세하게 설명돼 있어서 분리해서 연기하는 게 어렵지 않았다”고 회상했다.

주지훈은 “1, 2편의 간극을 뛰어넘어서 연기해야 해서 모두가 고심했다. 1000년을 왔다 갔다 하면서 어떻게 감정선의 발란스를 맞춰가야 할까 고민하고 대화를 많이 나눴다. 시뮬레이션도 많이 하고 리허설도 디테일하게 하면서 맞춰나갔다”고 말했다. 

1편에서 김수홍을 열연,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김동욱의 이야기도 이어졌다. 그는 “1편에서는 강림하고 절대적일 수밖에 없는 관계였고 2편에서는 강림과의 관계 회복을 어떻게, 어느 정도 보여줄 것인가 고민했다. 2편에서 펼쳐질 정보와 믿음이 있어서 의심하지 않고 연기했다”고 떠올렸다. 

‘신과 함께1’ 쿠키 영상만으로 집중적 관심을 받았던 이승의 새로운 얼굴인 성주신, 마동석은 싱크로율과 합류 소감 등을 전했다. 마동석은 “웹툰 속 성주신의 외형이 울산바위 같다. 그래서 닮았다는 게 기분이 좋은 일인가 고민했다”고 너스레를 떨면서도 “성주신은 유머가 있으면서도 진지한 해설과 드라마를 가져가야 했다. 그런 선을 잘 타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김 감독은 “1편을 본 관객들에게는 풀어놓은 떡밥을 회수하는 재미로 만족도를 올리고 싶었다. 또 1편을 보지 않은 분 중에 만일 이야기의 앞이 궁금하면 지금 공짜로도 많이 풀렸으니까 봐도 좋을 듯하다. 작품 전체를 잘 관통할 수 있을 거라는 팁이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신과 함께2’는 다음달 1일 개봉한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