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폭식 조장 무분별한 먹방TV·광고 가이드라인 만든다

기사등록 : 2018-07-26 12: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복지부,비만 예방·관리 위한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 발표
미디어·TV 모니터링체계 구축..아동·청소년 교육 강화
보건소 비만운동클리닉 확대..고도미만 수술 건보 적용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비만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폭식을 조장하는 TV 프로그램과 인터넷 방송 등 미디어·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진다. 아동·청소년의 체육활동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도 강화된다.

보건복지부는 26일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국민의 건강한 삶 구현을 위한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2018~2022)'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비만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2006년 4조8000억원에서 2015년 9조2000억원으로 약 2배 증가했으며, 남자 아동·청소년의 비만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25.6%) 높은 26%에 달한다.

복지부는 2022년 비만율(추정, 41.5%)을 2016년 수준인 34.8%로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건강한 식품선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폭식'의 기준을 마련하고, 폭식을 조장하는 TV, 인터넷 방송 등 미디어와 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한다.

가이드라인에는 심야 시간 방송 자제에 대한 부분, 사회적 통념에서 벗어나는 수준에서의 음식 섭취 금지 등의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직장에서의 회식과 접대문화, 음주행태 개선을 위한 음주가이드라인도 마련하고, 음주폐해예방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영양교육과 식품지원도 강화한다. 저체중, 성장부진, 빈혈 등 영양위험요인이 있는 영유아·임산부에게 보충식품을 제공하고, 영양교육을 실시하는 영양플러스사업을 올해 8만4000명에서 2020년 9만4000명까지 확대한다.

또, 초등돌봄교실에서 신체활동과 건강 식생활 실천을 위해 운영 중인 건강한 돌봄놀이터 사업을 2022년까지 3000개교, 10만명으로 확대하고, 초등돌봄교실 아동에만 제공하던 과일간식지원사업을 지역아동센터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동·청소년 체육활동 강화를 위해 학생 주도의 학교스포츠클럽 우수학교에 대한 지원을 2018년 6018개교에서 2019년 6500개교로 늘리고, 건강증진학교 운영사례 32개교를 분석해 우수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전국 학교로 보급한다.

성인과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비만예방관리 시스템도 구축한다. 개인 스스로 건강생활 실천 등 건강관리를 적극적으로 실실할 수 있도록 '전 국민 대상 건강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한다. 제도를 통해 운동 등 생활습관 개선, 건강관리 정도 등을 평가해 우수자에게 체육시설이용건, 진료바우처 등을 제공한다.

건강 위험요인이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건강행동 변화를 지원하는 '근로자건강센터'도 2022년까지 50개소로 늘리고, 복부비만 등 만성질환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에게 보건소에서 모바일 맞춤형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도비만자에 대한 치료 지원을 위해 일부 보건소에서 자율적으로 운영 중인 '비만운동클리닉'을 분석해 표준화된 사업모델을 2022년 전국 보건소로 보급할 예정이다. 또, 올해 하반기부터 병적 고도비만자의 의료비 부담 완화와 적극적 치료를 위해 고도비만 수술에 대한 건강보험을 적용한다.

비만학생의 경우 조기에 비만치료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학생 건강검진 항목에 고밀도·저밀도 콜레스테롤·중성지방 검사 등 '대사증후군 선별검사' 추가를 추진할 계획이다.

권덕철 복지부 차관은 "이번 비만관리 종합대책은 처음으로 관계 부처 간 정책 조율을 통해 범정부 차원의 비만종합대책을 수립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며 "비만은 발병 이전에 예방·관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혼밥·혼술 문화가 유행하고 아동·청소년층 중심으로 서구식 식생활이 만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