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7월 30일(월)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7-30 08: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오늘부터 군 시설서 5일간 휴가
美 국무부, 대북제재 완화 목소리에 선 그어
한국당 지도부, 봉하마을 참배...당내 반발도
이재명 탈당 요구하는 김진표...與 전대 변수 부상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부터 다음달 3일까지 5일간 여름휴가에 들어갑니다. 휴가의 대부분을 군 보안시설에서 보낸다고 합니다. 역대 대통령들도 경호가 용이하고 긴급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군 시설에서 휴가 보내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외국 대통령들처럼 어느 휴양지에서 골프를 치며 휴가 보내는 장면이 나오기는 쉽지 않지요.

문 대통령 휴가에 맞춰 청와대 주요 참모들도 일제히 휴가를 다녀온다고 하니, 이번주 정치권 이슈에서 청와대 소식은 조금 잠잠할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럼 대통령과 비서실장, 이른바 넘버 1, 2가 모두 빠지는 청와대 컨트롤타워는 누가 지휘할까요. 청와대에 따르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두 사람을 대신해 국정상황실 보고를 받는다고 합니다.

봉하마을이 확실히 정치권의 성지가 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나 범여권 뿐 아니라 이제는 야권에서도 참배를 가게 되는 모습을 보게 되네요.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오늘 한국당 지도부와 봉하마을을 방문, 노무현 전 대통령을 참배합니다. 의미심장합니다. 과연 홍준표 전 대표 체제의 한국당이었다면, 이런 행사가 가능했을까 싶습니다. 한국당이 '강성 우파' 일변도의 노선을 벗고, 중도진영으로 한발자국 옮기는 가능성을 제기하는 조간 기사들도 눈에 띕니다.

정치권의 변화가 일반의 예상보다 훨씬 빨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판문점=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지난 27일 오후 경기도 파주 판문점 자유의 집에서 열린 한국전 정전협정 65주년 기념식에서 참전국 국가들이 하나씩 소개되고 있다. 2018.07.27

<주요 헤드라인 뉴스>

-美국무부 "북, 유해송환 금전요구 안했다…돈 오가지 않아"/연합
국무부는 유해송환과 관련해 보상이 이뤄진 것이 있는지에 대한 연합뉴스의 서면 질의에 헤더 나워트 대변인 명의로 "미국의 법규는 북한 또는 어느 나라든 유해의 발굴 및 보관과 관련한 경비에 대해 배상할 권한을 국방부 장관에게 부여한다"면서도 "이번 경우 북한이 돈을 요구하지 않았고 어떠한 돈도 오가지 않았다(In this instance, North Korea did not ask for money and no money was exchanged)"고 밝혔다. 

-'北석탄 반입' 국내 기업·금융사 4곳 연루/세계일보
정부의 한 관계자는 29일 “정부가 북한산 석탄이 국내 반입되는 과정에서 국내 기업 두 곳과 금융기관 두 곳이 연루된 내용을 파악했다”면서 “미국 정부나 유엔 안보리에서 해당 기업과 금융기관을 제재 리스트에 올리기 전에 우리 정부가 먼저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해당 기업과 금융기관에 적용되는 구체적 혐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슈분석] 유해송환 순풍 탄 북·미 ‘ARF 협상’ 기대감 솔솔/국민일보
미군 유해 송환으로 6·12 정상회담 이행의 첫발을 뗀 미국과 북한이 이번 주 싱가포르에서 비핵화 협상을 재개할 전망이다. 대화 무대는 남·북·미·중의 외교장관이 한자리에 모이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이다. ARF를 계기로 한 남북, 북·미, 남·북·미 간 연쇄 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을 둘러싼 이견이 좁혀질지 주목된다.

-北 대사관에 걸린 韓美 정상 사진…美에 화답 촉구?/MBC
북한이 주중 북한 대사관 앞에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하는 사진을 비롯해서 북미 정상회담, 남북 정상회담의 사진을 29일 게시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게시판을 가득 채웠던 시진핑 중국 주석과의 정상회담 사진은 1/3 이하로 대폭 줄었다. 주중 북한 대사관이 체제 선전의 공간으로 활용해온 이 외부 게시판에 남북·북미 정상회담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권위, 북한식당 여종업원 집단입국 직권조사…"사안 중대"/연합
인권위는 그동안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소속 변호사들이 국가정보원장 등을 피진정인으로 제기한 '북한식당 여종업원 집단 탈출 및 입국 진정사건'의 조사를 진행해 왔지만, 조사범위 확대 필요성과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국가인권위원회법 제30조 제3항에 따라 직권조사를 결정했다.

-김진표 "이재명 결단하라" 탈당 압박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김진표 의원은 29일 조폭 연루설 의혹 등에 휩싸인 같은 당 소속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본인이 스스로 결단해야 한다"고 했다. 당내에서 사실상 처음 이 지사 탈당을 공개 촉구한 것이다.

-정치권 접수한 친노와 함께 뜬 봉하마을…필수 코스 되나 /중앙일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소가 있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이 한국 정치의 상징적 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친노무현계 인사들에겐 이미 성지(聖地)와 같은 봉하마을에 ‘통합’의 가치를 강조하는 야권 인사들도 몰리고 있어서다.

-與 컷오프 통과 3인 본선 레이스 /동아일보
더불어민주당 대표 예비경선(컷오프)을 통과한 이해찬(7선) 김진표 송영길 의원(이상 4선)이 ‘진보 20년 집권론’과 ‘경제 당대표’, ‘젊은피 수혈론’을 각각 앞세우며 본선 레이스에 돌입했다. 예비경선에서 친문 표 분산이 확인된 만큼 컷오프에서 낙선한 예비후보들의 지지를 끌어내기 위한 당권주자들의 러브콜도 치열해지고 있다.

▶뉴스 바로가기 ‘난데없는’ 홍준표發 설전...“괴물은 되지말라 vs 괴벨스 공화국”/뉴스핌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영결식 이후 첫 주말, 이와 관련한 ‘난데없는’ 설전이 오갔다. 시작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의 페이스북 글에서 시작됐다. '자살이 미화되는 세상은 정상적인 세상이 아니다'라는 홍 전 대표의 글이 공개된 이후, 정의당과 민주당은 즉각 강하게 비판했고, 홍 전 대표가 곧바로 맞받아치며 논란이 커지는 모양새다.

▶뉴스 바로가기 이해찬 “민주당 20년 집권계획 만들어야...공직 마지막 소임” /뉴스핌
더불어민주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해찬 의원이 29일 “민주당 정부가 20년 집권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들고 실천하는 것이 내 공직 마지막 소임”이라는 출마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뒷받침, 당 현대화, 남북협력 지원, 20년 집권개혁 수립, 4가지를 당 대표의 역할로 꼽았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