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7월 30일(월)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7-30 14: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무사, 노무현-국방장관 통화 감청…"민간인 수백만명 사찰"
대통령·비서실장 휴가, 靑 컨트롤타워는 정의용 안보실장
남북, 내일 장성급회담서 GP 철수·JSA 비무장화 협의할 듯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이번주 한 주의 시작을 다시 기무사(국군기무사령부) 논란부터 시작할 모양입니다. 군 인권센터가 오늘 오전 발표한 내용을 보면 기무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국방장관의 통화까지 감청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민간인 수백만명의 사찰도 추진했다고 합니다. 사실이라면 어이가 없는 일입니다.

기무사의 업무 범위가 국가안보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맞습니다만, 군사정권 시절에나 가능할법한 전방위적 국민 감찰을 시도한 것이어서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방부는 특별수사단의 수사와 관계 없이 기무사 개혁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무사는 대수술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국민을 감시하고 통제하던 구시대적 유물은 당연히 박물관으로 가야겠지요. 기무사의 주요 기능이 어떻게 재조정될지 알 수 없습니다만, 정권 유지를 위한 통제와 감시가 아닌 국가 발전과 국민 안전을 위한 '탈태환골'이 거듭 요구되고 있다는 사실만큼은 분명해 보입니다.   

[판문점=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을 맞은 지난 27일 오후 경기도 파주 판문점에서 관광객들이 판문각 안으로 들어가자 북한 병사들이 철수하고 있다. 2018.07.27

<주요 헤드라인 뉴스>

-"기무사, 노무현-국방장관 통화 감청…민간인 수백만명 사찰"/연합뉴스
시민단체 군인권센터는 30일 서울 마포구 이한열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무사 요원 제보 등에 따르면 기무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윤광웅 당시 국방부 장관과 통화하는 것까지 감청했다"며 "장관이 사용하는 군용 유선전화를 감청한 것인데, 대통령과 장관의 지휘를 받아야 할 기무사가 지휘권자까지 감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스 바로가기 대통령·비서실장 휴가, 靑 컨트롤타워는 정의용 안보실장/뉴스핌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떠난 가운데, 청와대 비서진을 총괄하는 것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인 것으로 알려졌다.문 대통령은 이날부터 오는 8월 3일까지 5일간 여름휴가를 떠난다.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고 군 휴양시설에서 휴식을 취할 계획이다. 덩달아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도 여름휴가를 떠났다.

-남북, 내일 장성급회담서 GP 철수·JSA 비무장화 협의/연합뉴스
남북은 31일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제9차 남북장성급 군사회담을 개최한다. 지난달 14일 이후 47일 만에 열리는 이번 회담에서는 '4·27 판문점 선언'에 담긴 군사분야 합의사항의 이행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된다.

-민주 당권주자 표심 공략..宋세대교체·金경제우선·李정책선거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이 30일 바닥 표심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예비경선 통과 후 첫 주말을 보낸 송영길(56)·김진표(71)·이해찬(66) 3명의 후보(기호순)는 이날 일제히 초반 세몰이에 시동을 걸었다. 특히 본선에서 승패를 가를 대의원과 권리당원에 초점을 맞춰 당심 잡기에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김병준號' 봉하마을 방문에 "외연확장" "좌클릭" /아시아경제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30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하기 위해 봉하마을로 향했다. 임시 지도체제이지만 한국당 지도부가 단체로 봉하마을을 찾는 건 이례적이다. 지난 17일 추인된 김 위원장의 잇따른 중도지향 행보다.

▶뉴스 바로가기 이정미 "특검, 허위사실 언론에 흘려...대응 TF 만들 것" /뉴스핌
정의당이 드루킹 특검과 관련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판단, 당내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이정미 대표는 "특검이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조사가 진행되지 않은 일에 대해 과도하게 언론에 흘리는 부분에 대해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겠다고 생각했다"며 "당내에 특검 관련 TF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뉴스 바로가기 한국당, 비대위 산하 4개 소위‧1개 특위 설치...김대준 위원 사임 /뉴스핌
30일 자유한국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산하에 4개의 소위와 1개의 특위를 설치키로 의결했다. 정확한 명칭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보수 좌표 설정 △공천제도 혁신안 마련 △소통과 투명성 제고 △입법활동 강화 △여성과 청년 배려를 테마로 구성될 예정이다. 한편 도덕성 논란이 컸던 김대준 비대위원은 이날 사임했고, 한국당은 후임 인선에 착수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