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피플

김문오 군수 "달성군, 대한민국 행복 1등 도시로 만들겠다"

기사등록 : 2018-08-04 11: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상의 보육‧교육체계를 구축해 명품교육특구도 만들어갈터
김군수 '선거의 여왕' 박근혜와 대결로 첫 당선, 2010년 선거 주인공

[달성=뉴스핌] 김정모 기자  = 김문오 대구광역시 달성군수가 "달성군을 대한민국 행복 1등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 군수는 4일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강소기업과 양질의 일자리가 넘쳐나는 4차 산업 선도도시, 달성을 건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무소속으로 3선에 성공한 김 군수로부터 달성군정의 방향에 대해 들었다. 김 군수는 3일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대한민국 행복 1등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경상북도에서 대구광역시로 편입한 달성군은 전국 군 단위 기초 자치단체 중에는 가장 큰 26만 인구 규모의 도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 지역구였던 달성군은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선거의 여왕' 이라 불리는 당시 박근혜 대표의 공천과 지원유세를 받은 한나라당 후보가 낙선해 박 전 대표가 큰 정치적 상처를 입었다. 그 때  무소속 당선자의 주인공이 언론인 출신인 김군수였다.

 

지난6월지방선거에서 무소속으로 3선에 성공한 김문오 달성군수

 - 민선 7기를 맞았다. 달성군이 추진할 주요 사업이 궁금하다. 

“첫째, 강소기업과 양질의 일자리가 넘쳐나는 4차 산업 선도도시, 달성을 건설하겠습니다.

둘째, 사람 중심의 감동 복지 실천으로 군민의 행복을 더해 가겠습니다. 제2 노인복지관과 보건소 신축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평생교육지원,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어르신 삶의 질을 한 단계 올려놓겠습니다. 또한 제2 보건소, 제2 청소년의 집, 가창면민복지관 신설을 통해 달성 전역에서 불편 없이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셋째, 최상의 보육‧교육체계를 구축해 명품교육특구, 달성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우선 현재 추진 중인 장난감 도서관, 유모차 대여사업을 보다 확대 시행하고 민간어린이집 부모부담금을 지원하여 보육비 부담을 대폭 완화하고 국공립어린이집 추가 설치 등 체계적인 보육지원에 나서겠습니다. 또한 산모 건강지원프로그램과 출산축하용품 지원을 확대하여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달성을 만들겠습니다. 교육 역시 교육경비 지원한도를 120억으로 상향, 전 학교 무상급식 실시 등 내실있는 공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문화의 힘이 넘치는 세계적 문화관광도시, 달성을 이룩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조성된 관광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연계하는 관광단지로 조성하며 더욱 강력한 시너지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올 상반기 준공한 낙동강 생태탐방로를 발판으로 디아크에서 화원유원지를 아우르는 생태문화 관광벨트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테크노폴리스 문화시설, 논공옥포 문화복지센터를 지어 지역민 문화욕구를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다섯 째, 24시간 깨어있는 안전과 쾌적한 주거환경을 달성 전역에 뿌리내리겠습니다. 우리 달성은 지역안전지수 평가 이래, 6개 분야 1등급, 전국 1위의 자리를 3년간 단 한 번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이 주인인 달성을 만들겠습니다. 주민참여와 군정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고 동네 자치공동체 육성지원, 마을 만들기 사업을 병행 추진하여 지역의 특색과 주민의 아이디어가 담긴 마을문화를 가꿔나갈 것입니다.” 

 

- 달성군정에서 가장 시급하다고 할 수 있는 현안을 꼽는다면? 

“현재 달성군 인구는 254,061명으로(*2018년 8월 1일 현재) 2017년 3월 이후로 전국 군 단위 인구 1위를 지키고 있고, 최근 인구 늘리기 정책평가에서 유공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표창을 받은 바 있습니다. 현재 달성에는 다양한 현안들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늘어나는 인구를 위한 인구정책을 손꼽고 싶습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모든 출산가정 대상으로 2018년 출생아부터 출산축하금 대폭 확대, 달성Mom 출산축하용품(10종 20만원) 지원, 산후조리원, 산부인과의원과 업무협약을 통한 비용 감액 혜택, 난임부부 시술비, 신혼부부 임신 전 검사 등 출산 관련 의료비 지원, 장난감도서관 및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 지역의 신규 일자리 창출 계획은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고용서비스 제공,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사업, 취업드림스쿨, 기업탐방 및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지방자치단체마다 문화관광 자원 개발에 나서고 있다. 달성의 새로운 계획은 

A : “소통과 공감의 문화예술 활성화, 조성된 관광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연계, 비슬산과 낙동강을 중심으로 달성군의 매력을 창출하겠습니다.「달성 100대 피아노콘서트」와 같은 우수대표축제들은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함으로써, 대구 지역의 명품브랜드라는 대구 지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겠습니다. 또 최근 방문객이 급증한 사문진과 화원유원지 일대에 ‘화원지구 낙동가람 수변역사 누림길’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 목록에 등재된 도동서원과 4대강 물문화관 디아크, 사문진, 마비정벽화마을을 연계시켜 관광객들이 체류하도록 하겠습니다.「달성 100대 피아노콘서트」는 사문진에 낙동강을 타고 피아노가 첫 유입된 역사적 사실을 문화콘텐츠로 기획한 특색있는 문화잌객에서 시작하여, 2017년에는 5만여 명이 찾아오는 놀라운 성과를 이끌어내었고, 2016년부터 지역대표공연예술제로 선정되어 국비를 지원받고 있습니다." 

 

- 달성군은 낙동강에 인접해 있다. 강의 녹조 대책은 별도로 있나

 “2017년 7월 3일, 낙동강 보 상시개방 관련 8개 자치단체(달성, 고령, 성주, 칠곡, 의령, 함안, 창녕, 합천군) 부%A, 창녕, 합천군) 부단체장들이 함께 모여 지방자치단체간 낙동강 유역 용수확보 녹조발생에 따른 수질개선에 관한 업무협의를 한 이래 올해도 8개 단체가 지속해서 협조하고 있습니다. 녹조 발생에 대한 지자체 공동대응으로 관계 자치단체 배출업소 공동 단속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 낙동강 유역 수질관리를 위해 마을단위 하수도 설치, 하수관거 정비, 산업단지 폐수처리시설 확충 등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달성군 ‘송해공원’이 예산 확보와 관광객 수용을 이끌어내고 있다. 

“송해공원은 국민MC인 송해 선생의 밝고 건강한 이미지와 더불어 천혜의 수변경관과 둘레길, 금굴 등 우수한 자연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12월엔‘사람들이 즐겨 찾는 대구명소’3위에 선정되는 등, 개장 이래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모한 ‘2017 생태테마관광 육성 사업’의 일환으로 올 봄부터 옥연지 생태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송해공원 내 조성된 생태습지 및 자연학습원 등을 활용, 다양한 습지생물과 야생화를 관찰하고 학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송해공원은 지역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편안한 산책과 휴식의 공간이자, 생태교육 및 이색 체험의 장입니다.” 

 

- 지역 발전은 예산과 무관하지 않다. 재원 마련 방안은? 

“최근 달성군의 예산규모는 2002년 최종예산 1,666억원을 시작으로 5년 주기로 평균 45%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규모 공동주택 건립과 입주, 테크노폴리스와 국가산업단지 조성 및 입주 등으로 유발되는 지방세 증가 등을 감안하면 향후 5년 후에는 예산 1조원 시대가 개막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재원 배분, 미래도시에 대비해 주민 삶의 가치를 높이는 예산운용, 현재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내실 있는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 및 운용을 통해 미래예측에 의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재정운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3선 달성 군수로 당선돼 임기 두 달 째다. 3선 군수로서 각오는? 

“지난 8년 동안 26만 군민 여러분의 든든한 지지 덕분에‘대한민국 행복 1등 도시’로 달성을 꽃피울 수 있었습니다. 이번 민선 7기에도 저를 믿고 다시 한 번 달성의 4년을 맡겨주신 것은 지난 8년간의 혁신적 변화에 대한 군민의 응답이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불과 10년 전과 비교해 ‘환골탈태’라 감히 자부할 수 있는 이 모든 변화의 원천은 군민 모두가 하나 되어 더 나은 달성을 염원하고 노력한 결실에서 비롯한 것입니다. 이런 군민의 성원에 보답하는 것이야말로 앞으로의 %편성국장, 뉴스데스크 앵커를 지낸 언론인 출신. 계명대학교 특임교수를 거%0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