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文정부 2기 해부] 靑 파워엘리트, 운동권‧시민단체‧盧 정부 출신 ‘각광’

기사등록 : 2018-08-16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86세대, 대표주자 임종석…한병도·백원우·윤건영 등 포진
시민단체 출신 입김 강해져...장하성·조국·김수현 등 전면에
참여정부 출신은 '성골' 대접...정태호 등 '빅맥(큰 인맥)' 형성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정부 2기 들어 청와대를 움직이는 파워엘리트들의 구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 비서실은 1960년대 출생, 이른바 586세대가 주축이다. 또 시민단체 출신,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인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비서관급 이상의 청와대 비서실 고위인사들은 1960년대 태어난 남성들이 주류를 형성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여성을 많이 등용하겠다고 했지만, 현재 청와대 비서실의 비서관 이상 고위직 중 여성은 7명에 불과하다.

586세대의 대표주자는 임종석 비서실장이다. 임 실장은 한양대 86학번으로,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3기 의장을 지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⓵靑 주축으로 부상한 총학생회장들...임종석‧한병도‧백원우‧윤건영‧유송화‧송인배

대학 시절 민주화투쟁을 통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586세대들은 강력한 결속력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원광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한병도 정무수석과 전대협 연대사업국장을 지낸 백원우 민정비서관은 고려대 85학번 동기다. 신동우 연설비서관은 전대협 초대 문화국장이었다.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은 국민대 총학생회장(88학번) 출신이고, 유송화 제2부속비서관은 이화여대 85학번으로 역시 총학생회장을 지냈다. 송인배 정무비서관 역시 부산대 88학번으로 총학생회장이었다. 정태호 일자리수석은 서울대 82학번으로 전대협의 앞세대인 삼민투 서울대 부위원장이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지난 6월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6.20 kilroy023@newspim.com

⓶주목받는 참여연대 3인방(장하성‧조국‧김수현)...녹색연합‧경실련‧민변 출신도 각광

시민단체 활동 경력을 지닌 인사들도 대거 포진됐다. 참여연대에서 경제민주화위원장을 역임한 장하성 정책실장을 필두로 사법감시센터 소장을 지낸 조국 민정수석, 정책위 부위원장을 지낸 김수현 사회수석이 대표적이다. 김혜애 기후환경비서관은 녹색연합 공동대표 출신이다.

문재인 정부 2기 인사로 시민단체 출신은 더욱 중시되는 분위기다.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경제정의실천연합기획실장,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공동대표, 내가 꿈꾸는 나라 공동대표를 지낸 대표적 시민사회단체 출신 인사다.

새로 합류한 정현곤 시민참여비서관은 시민평화포럼 정책위원장,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을 지냈고,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노동위원장, 사무총장을 지냈다.

청와대 전경 /김학선 기자 yooksa@

⓷참여정부 출신 '노무현의 동지들', 文정부서 '성골'로 우뚝..
  정태호 일자리수석·김수현 사회수석·윤건영 국정상황실장·민형배 자치발전비서관

문재인 정부는 태생적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참여정부를 계승했다. 따라서 참여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인사들의 영향력은 문재인 정부에서도 깊게 뿌리가 내렸고 당정청 곳곳에 넓게 퍼져있다.

청와대에선 최근 임명된 정태호 일자리수석을 눈여겨볼 만하다. 참여정부 당시 비서실장실 정무기획비서관, 정책조정비서관, 기획조정비서관, 대변인을 지냈고, 정무비서관 경험도 있다.

김수현 사회수석은 참여정부 당시 대통령비서실 빈부격차 완화, 차별시정 기획단 기획운영실장을 맡았으며 국민경제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을 지냈다.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은 참여정부에서 정무2비서관실 행정관과 기획조정비서관실 행정관, 정무기획비서관 경험이 있고, 송인배 정무비서관은 참여정부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 사회조정 2비서관을 역임했다. 민형배 자치발전비서관은 청와대 사회조정비서관을 지냈으며, 김종호 공직기강비서관은 사회조정비서관을 역임했다.

권혁기 춘추관장도 참여정부 당시 국내언론비서실 행정관 경험이 있다. 김영배 정책조정비서관은 참여정부 당시 정책기획위원회 비서관, 행사기획비서관을 지냈다. 황덕순 고용노동비서관은 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빈부격차·차별시정위 비서관을 역임했고, 채희봉 산업정책비서관도 2007년 대통령비서실 부이사관으로 근무했다.

문 정부의 청와대 인사들 면면을 보면 요직에 반드시 참여정부 경력자가 있다는 말이 허언이 아님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⓸ '박원순 키즈' 서울시청 출신 중용...文 "지자체 혁신의 키워드를 선점하라" 특명 내려

1기 청와대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관련 인사가 중용되는 모습도 여전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변함없는 신뢰를 받고 있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부터 서울시 정무부시장 출신이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박 시장의 대표 이력인 참여연대와 연결된다. 김수현 사회수석은 청와대 입성 전 서울연구원장을 지냈고, 조현옥 인사수석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이었다.

은수미 성남시장의 후임인 엄규숙 여성가족비서관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출신이다. 문재인 1기 청와대에서 사회혁신수석을 맡았던 하승창 전 수석도 박 시장 쪽 인사로 꼽힌다.

지방자치단체 경험을 지낸 인사들이 청와대에 새로 입성한 것도 눈에 띈다. 문재인 정부 2기로 청와대에 입성한 민형배 자치발전비서관은 광주 광산구청장 출신이다. 김우영 제도개혁비서관은 서울 은평구청장, 김영배 정책조정비서관은 서울 성북구청장을 역임했다. 신정훈 농어업비서관은 5·6대 전남도의회 의원과 전남 나주시장, 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청와대 참모진 개편 이후 아직 비서관 인선을 마무리 짓지 않았다. 현재의 흐름이 문재인 정부 2기 인선에도 더욱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현재 청와대 참모진의 특징은 문재인 대통령이 함께 일을 해봤거나 학창시절과 민주화운동 등 개혁성을 띌만한 경험을 공유한 유대감이 역대 어느 정부보다 강하다"며 "끈끈함을 넘어 독재시대, 민주화운동 등 사투를 벌이면서 생사를 건너왔다는 공유의식이 있기 때문에, 서로에 대한 신뢰와 개혁 의지에 대한 아주 강력한 연대의식이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다"고 전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