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수면제 주사에 성추행..美 아동 격리시설 ‘경악’

기사등록 : 2018-08-10 04: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무관용 이민정책 다시 '도마'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과테말라에서 신변의 위협을 피하기 위해 다섯 살배기 아들을 데리고 3개월 전 미국 망명길에 올랐던 한 남성은 미 국경 근처에서 밀입국자 수용 시설로 감금됐고, 아들은 시카고의 한 아동 격리소로 보내졌다.

10년과 같은 10주일이 지난 뒤 그는 아들과 만났지만 또 한 차례 억장이 무너졌다. 아동 수용소에서 아들이 울고 말썽을 일으켰다가 수면을 유도하는 주사를 강제로 맞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

미국과 멕시코 국경 인근인 텍사스주 토닐로에 설치된 불법 이민 자녀 수용소 [사진=로이터 뉴스핌]

자신의 아들뿐 아니라 부모와 떨어지면서 불안한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에게 약물을 주입했다는 소식에 그는 경악했다.

수용소 측이 사실무근이라며 이 같은 주장에 정면 반박하는 가운데 미국 연방 정부가 실태 파악에 나섰지만 적절한 처벌과 해결책이 마련될 것인지 미지수다.

애리조나의 밀입국 아동 격리소 두 곳에서는 6세 여아와 14세 소녀가 성추행을 당했고, 텍사스의 한 시설에서는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정신성 의약품을 먹였다가 연방 판사로부터 시정 명령을 받았다.

9일(현지시각) 워싱턴 포스트(WP)는 아동 격리 시설 곳곳에서 비인도적인 행각이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불법 체류와 밀입국을 이유로 어린 아이를 부모에게서 격리시킨 데 대한 논란에 이어 또 한 차례 트럼프 행정부의 반이민 정책이 도마에 올랐다는 것.

수용소에서 풀려난 아이들의 상태는 심각하다고 신문은 전했다. 수면제 주입 사실이 없다는 격리 시설 측의 주장과 달리 한 정신과 전문의는 5살짜리 아이가 극심한 트라우마 증세를 보이고 있다는 진단을 내렸다.

실제로 아이는 창 밖을 바라보며 굵은 눈물을 떨어뜨리는가 하면 주먹을 치켜들고 창문을 내리치는 등 과거에 없던 행동을 보이고 있다.

수용소에 격리됐다가 팔에 골절상을 입은 한 어린이는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염증이 심각해진 상태다. 아이의 변호사는 수용소에서 풀려날 때까지 엑스레이 촬영을 포함한 처치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아동 격리소 관계자들이 말을 듣지 않거나 투정을 부리는 아이들에게 폭행을 행하는 사례도 상당수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행정부의 이른바 ‘무관용’ 이민 정책으로 100여곳의 수용 시설에 격리된 2500여명의 어린이들이 감내하기 힘든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미국 보건복지부(HHS)는 공식 성명을 통해 폭행과 그 밖에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시행하고 적절한 대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미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아이들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회복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