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8월 13일(월)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8-13 14: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고위급회담 오후 일정 돌입...평양 남북정상회담 윤곽 나올 듯
기무사 '불법행위' 연루자 20여명 원대복귀…1300여명 인적청산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남북고위급회담이 오늘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요 현안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조율입니다. 이달말이나 다음달초 평양서 열리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최근 바닥을 쳤습니다. 경제정책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커진데 따른 반대급부입니다. 문 정부 입장에선 남북정상회담이 호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북측이 종전선언, 대북제재 해제 등을 강하고 밀고 나오는 상황이어서, 미국과의 조율이 난제로 보입니다.

정치라는 게 참 어렵습니다. 큰 틀에서 남북관계 개선의 분위기를 잡아가다 보면, 내수에선 어느새 큼지막한 구멍이 뚫리니 말입니다. 아니나다를까. 오늘 오전 발표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을 보니 58%를 간신히 맞췄습니다. 이달 들어 취임 이후 최저치 수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론조사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겠습니다만, 경제 위기에 대한 불안감과 북한 비핵화에 대한 진전이 더딘데 따른 반감이 작용헀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민심이 이렇게 무섭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주 16일(목) 여야 5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 하면서 평양 남북정상회담 등 현안에 대한 국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문 대통령 특유의 과감하고 밀리지 않는 추진력이 이번에도 성과를 낼지 있을지 지켜볼 일입니다. 

[판문점=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남측 대표단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북측 대표단이 13일 오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남북고위급회담을 갖고 있다. 2018.08.13

<주요 헤드라인 뉴스>

-조명균 "한 배 타면 한 마음", 리선권 "남북은 막역지우"/뉴스핌
남북이 13일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진행 중이다. 남북 수석대표들은 덕담을 주고받으며 회담의 결과물을 기대케 했다. 리 위원장은 특히 "북남 정상들의 평양 상봉이 또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 문제를 논의하면 앞으로 민족이 바라는 또 소망하는 문제들에 확답을 줄 수 있는 것"이라며 '3차 남북정상회담 평양 개최' 실현 가능성을 높였다.

-기무사 '불법행위' 연루자 20여명 원대복귀…1300여명 인적청산 본격화/헤럴드경제
국군기무사령부 소속으로 이른바 '3대 불법행위'에 연루된 고위간부 20여명이 13일 육해공군의 원 소속부대로 복귀한다. 13일 군 당국에 따르면 불법행위에 연루된 장성 포함 20여명의 기무사 고위간부가 이날 원대복귀 조치된다.

-<北 석탄 반입 파장>"민간업체의 일탈" 발표 후 더 커지는 의혹… 재발 우려 여전/문화일보
정부가 약 10개월에 걸친 수사 끝에 일부 민간 수입업체가 북한산 석탄을 반입한 일탈이라고 발표했지만 수사 지연 등에 대한 논란은 여전하다. 특히 수사 장기화로 문제의 선박들이 수사 착수 이후에도 수십 차례 한국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었다는 점에서 향후 북한산 석탄 반입 재연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연간 60억' 국회특활비 완전폐지…민주·한국, 결국 동참(종합) /연합뉴스
여야가 13일 올해 60억원 규모로 책정된 국회 특수활동비(특활비)를 완전히 폐지하기로 했다. 거대 양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지난 8일 특활비는 유지하되 양성화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은 것에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뒤늦게 특활비 전면 폐지로 방향을 돌린 것이다.

-민주 반환점 돈 당권경쟁..李 굳히기 vs 金 봉하행 '뒤집기'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권 레이스가 반환점을 돌면서 세 주자의 각축전이 절정을 향하고 있다. 특히 송영길·김진표·이해찬 당 대표 후보(기호순) 모두 당내 주류인 친문(친문재인) 표심의 향배가 결국 승부를 가른다는 판단하에 본격적인 지지세 구축에 공을 들였다.

-국회서 머리 맞댄 BMW-국토부-민주당 "한점 의혹 없게" /뉴스핌
13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BMW 화재 관련 긴급 간담회가 열렸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도 매일 한건씩 차량화재가 발생해서 심각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데도 우선 제조회사 BMW에서 원인조차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그에 대한 대책도 세우지 못하는 데 대해 정말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병준 "북한 석탄, 경제‧안보에 심대한 타격...정부 관리소홀 크다" /뉴스핌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13일 북한산 석탄 수입 의혹 문제에 대해 "우리 기업, 금융기관을 비롯한 경제에 심대한 타격을 미치고 국가 안보에도 중요한 문제"라며 우리 정부와 국가가 관리를 잘못해 온 부분이 굉장히 크다고 질타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