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무협 "中자전거 산업에서 공유경제 배워라"

기사등록 : 2018-08-15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근 중국 공유자전거 산업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
中공유자전거 시장 2년만 8.3배 성장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공유자전거 산업에 주목해 우리도 공유경제 산업 발전을 위해 중국의 사례를 참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 청두 지부가 15일 발표한 '최근 중국 공유자전거 산업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공유자전거 시장규모는 지난해 102억8000만 위안(약 1조7840억 원)으로 2016년 처음 공유자전거가 등장한 이후 8.3배 성장했다.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108.1% 증가한 2억2000만 여명을 기록했으며 올해 말까지 3억 명에 이를 전망이다.

중국의 공유자전거 이용자들은 30세 이하의 젊은 층이 전체의 약 70%를 차지하고 주로 출퇴근 시에 활용해 교통비 절감 및 교통체증 감소에 기여하고 있다.

중국정보통신연구원에 따르면 공유자전거로 인한 교통비 절감, 교통체증 감소, 환경 보호, 에너지 절감 등 사회적 기여 금액이 2213억 위안(약 36조 원), 직간접 취업효과가 39만명에 이른다.

중국의 공유자전거 1위 기업인 오포는 내수시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세계 20여 개국에서 1000여대의 공유자전거를 운영하는 등 해외진출에도 적극적이다.

오포는 한국형 공유자전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4월 KT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부산에서 시범사업을 시행 중이다.

반면 주요 기업들의 경쟁적 시장 확장과 수익성 악화, 자전거 수 급증으로 인한 통행 방해, 안전사고 등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남는 자원을 공유하는 것이 아닌, 자본을 대량으로 투입해 공유하기 위한 자원을 제작·공급하는 산업 구조상 지속가능한 수익모델 창출에 한계가 있다는 주장도 있다.

이원석 무역협회 청두 지부 과장은 "공유자전거는 3억명에 달하는 중국인들이 매일 접하는 공유경제 산업이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다"면서 "우리나라도 공유경제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모바일 결제 시스템, 이용자 신용도 관리, 빅데이터 활용방안 수립, 법제도 정비 등 사회적 여건을 조성해 나가는 한편, 중국의 사례를 통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점차 보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