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광복절 논평에 건국절 논란...민주 "백해무익 논쟁" 한국 "엄연한 역사"

기사등록 : 2018-08-15 11: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의당·민주평화당, 종전선언 채택 촉구..."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광복절을 맞아 내놓은 대변인 논평에서 '건국절'을 놓고 또다시 논쟁을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15일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역사관이 염려스럽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1919년 건국일'을 언급하며 정부수립 70주년 기념행사는 별도의 대통령 메시지 없이 축소해 개최할 계획이라고 한다"고 주장했다.

윤영석 대변인은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과 독립운동의 역사를 거쳐 1945년 일제로부터 광복을 되찾았고, 1948년 국제적(UN)으로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로 승인을 받음으로써 국민, 영토, 주권이라는 국가의 3요소가 완결된 건국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이러한 건국 과정의 엄연한 역사를 애써 외면하고 '1948. 8.15. 대한민국 건국'이라는 사실(史實)마저 부정하는 문재인 정부의 역사 인식과 그 의도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이형석 사진기자]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백혜련 대변인 서면브리핑을 통해 "제73주년 광복절을 맞아 순국선열들의 조국을 위한 헌신과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며, 독립유공자 분들께도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고 밝혔다.

백혜련 대변인은 "오늘의 광복절은 작년의 광복절과 또 다른 의미가 있다. 평창올림픽을 전후로 한반도에 훈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사상 최초의 북미 정상회담을 비롯해 문재인 정부에서만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목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더 이상 갈등과 반목이 아닌 화합과 상생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48년 건국론’을 들먹이며 해묵은 이념 논쟁을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광복절을 갈등의 장으로 만들어 보수 세력의 결집을 꾀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유감스럽다"면서 "국익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백해무익한 논쟁이 아닌 생산적인 비판과 발전적인 협력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은 광복절 논평을 통해 종전선언 채택을 촉구했다.

이용주 민주평화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남한과 북한은 한반도 평화와 지속적인 번영이 순국선열이 그토록 고대하던 해방된 조국의 모습이라는 광복절의 참된 의미를 잊지 말고 되새겨,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이 성사될 수 있도록 한 마음 한 뜻으로 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 역시 "종전을 통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으로 진정한 광복의 정신이 완성을 이루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