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8월 23일(목)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8-23 14: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文대통령, 靑벙커서 태풍 점검…"국가 비상대비태세" 지시
태풍 '솔릭' 북상에 與 당권주자 마지막 토론회도 취소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제9호 태풍 '솔릭'이 정치권에 몰고 오는 파장도 큽니다.

청와대가 오늘 오후 공식일정을 모두 취소했고, 여야 3당 원내대표 합의로 정치권도 잇따라 주요 스케줄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국회 상임위가 줄줄이 취소됐고,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의 인사청문회도 28일로 연기됐습니다.

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의 마지막 TV 토론회도 후보 간 합의로 취소됐구요. 송영길·김진표·이해찬 후보 등 당권주자들은 오늘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방송 3사 공동 TV토론회에 참석할 예정이었는데, 후보 간 합의로 취소 결정을 내린 것이지요.

정치권이 태풍 상황을 수시 점검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니 오랫만에 든든합니다. 태풍 피해 없도록 만전을 기했으면 좋겠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예정된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활짝 웃고 있다. 이날 인사청문회는 태풍 '솔릭'으로 인해 28일로 연기됐다. 2018.08.23 kilroy023@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文대통령, 靑벙커서 태풍 점검…"국가적 비상대비태세"/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한반도에 상륙한 19호 태풍 '솔릭'(SOULIK) 대비 범정부 대처상황을 긴급 점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쯤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찾아 1시간5분가량 19호 태풍 솔릭 대처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가졌다.

여군 껴안고 입맞춤한 해병대 대령 “이성적인 마음 됐다”/중앙일보
여군 성추행 혐의로 군 수사당국의 조사를 받은 해병대 대령의 강제추행 혐의가 입증됐다. 국방부 조사본부는 23일 “해병대 A 대령을 ‘군인 등 강제 추행’ 혐의 등을 적용해 군 검찰로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사본부는 지난 7월 31일 ‘해병대 대령에게 성추행 및 언어 성희롱을 당했다’는 피해 여군의 신고를 접수하고 성범죄 전담수사관을 투입해 조사를 벌였다.

“고용 참사에 대통령 지지율 와르르” 55.5%로 또 추락/국민일보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 동안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을 조사한 결과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0.8% 포인트 내린 55.5%(매우 잘함 29.1%, 잘하는 편 26.4%)를 기록했다.

강경화 "남북경협 속도, 미국과 인식 차…좁히기 위해 소통 중"/뉴스1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3일 남북경협과 관련, "(미국 측과) 인식의 차가 있지만 좁혀나가기 위해 소통과 설득,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수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남북 경협과 관련해 미국에서 속도 조절을 공식 요구받거나 이견이 있었나"라고 질의하자 이같이 말했다.

▶뉴스 바로가기 [이제는 경제다] '경제통' 의원들 "소득주도·혁신성장, 구체적인 목표가 없다"/뉴스핌
자유한국당의 '경제통' 의원들이 한 목소리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소득주도성장'의 목표와 효과 등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다. 23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과 뉴스핌이 공동으로 주최한 '2018 뉴스핌 정책진단 : 이제는 경제다' 세미나에서 정우택 의원은 "현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과 내용, 속도가 잘못됐다"면서 "좌파 매커니즘의 경제정책을 채택한 것이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안철수, 독일 막스프랑크 연구소로…미래비전 연구(종합)/뉴스1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안 전 대표는 독일 출국을 앞두고 1년 짜리 장기 비자를 신청해 주한 독일연방공화국 대사관의 인터뷰를 기다리고 있다. 안 전 대표는 비자를 발급받는대로 이르면 8월 말, 늦어도 9월 초 출국할 예정이다. 다만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전당대회)가 9월2일로 예정된 만큼, 그 전인 다음 주 중 출국할 가능성이 크다.

바른미래 "이재명, 공무원 동원 댓글부대 운영"/아이뉴스24
바른미래당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성남시장 재직 시절 공무원들을 조직적으로 SNS상 정치활동에 동원했다"고 주장했다. 성남시가 당시 이재명 시장의 정치활동을 위한 '댓글조직'을 운영했다는 것이다. 바른미래당 장영하 전 이재명·은수미 진실은폐진상조사위원장은 23일 하태경·정운천 의원, 김영환 전 의원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어제 1천명에 가까운 성남시 공무원들을 경찰에 고발했다"며 이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태풍 '솔릭' 북상에 與 당권주자 마지막 토론회도 취소/뉴스1
제19호 태풍 '솔릭'이 북상하면서 23일 진행 예정이던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들의 마지막 TV 토론회가 후보 간 합의로 취소됐다. 송영길·김진표·이해찬 후보(기호 순) 등 당권주자 3인은 당초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진행되는 지상파 3사 공동 TV 토론회에 참석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한반도가 태풍 '솔릭'의 직접 영향권에 들자 김진표 후보가 토론회 취소를 긴급 제안했고, 이를 송영길·이해찬 후보가 받아들이면서 최종 취소 결정을 내렸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