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8월 27일(월)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8-27 08: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文대통령, 이번주 개각…오늘 李총리와 주례회동서 논의
민주당 신임 대표에 7선 이해찬 의원...실세대표 등장에 긴장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지난 주말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서 이해찬 의원이 새 대표로 당선됐습니다. 7선 의원으로, 정치권에선 실세대표의 등장으로 평가합니다. '실세'라는 말이 붙는 것은 여권 내에서 큰 정치력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사실상 이 대표만큼 여권 내 지분율이 높은 대주주가 없습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이 대표가 총리였고, 문재인 대통령이 비서실장이었습니다. 지난해 대선 전까지 사석에선 "문 실장"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현재 청와대 핵심 참모진 가운데 이 대표의 그늘을 거친 인사들이 적지 않습니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 대선후보 경선 때 비서실장이었고, 정태호 일자리수석은 이 대표의 보좌관을 지냈습니다. 여당 대표의 카운터파트가 정무수석인데, 이 대표의 비서를 지냈으니 앞으로 당청 비공개 회동서 마주보고 책상다리로 앉기 힘들겠지요. 이 대표의 무게감을 느낄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 대표는 당선 수락연설을 통해 "20년 집권정당을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보수 궤멸론도 시사했는데요. 당분간 여야 협치보다 긴장 모드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정견발표에 앞서 손을 번쩍 들어보이고 있다. 2018.08.25 kilroy023@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文대통령, 이르면 오늘 개각…李총리와 주례회동서 논의될 듯/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27일 '문재인 정부 2기'를 구성하는 개각을 단행할 전망이다. 앞서 청와대가 이르면 이번주 개각 가능성을 열어놓은 가운데 문 대통령이 전날(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환경·해양수산부 등 차관급 6명을 인사 발표한 것을 두고 '금명 개각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해찬, 靑참모들의 '정치 대선배'.. 당청 역학관계 달라지나 /동아일보
청와대 참모진에도 인연이 깊은 이들이 많다. 한병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은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 대선후보 경선 때 비서실장이었고, 정태호 대통령일자리수석비서관은 이 대표의 보좌관을 지냈다. 여당 대표의 카운터파트가 정무수석인데 한 수석의 경우 이 대표의 비서였던 것이다. 그만큼 청와대 내부에서도 이 대표 체제 출범에 대해서는 말하기 조심스러워한다.

국회 특활비 없애고 운영비 증액 '꼼수' /서울신문
국회 상임위원장 몫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기로 한 국회가 상임위원장에게 업무추진비 및 기관운영비 명목으로 매달 3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국회가 특활비를 없애는 대신 업무추진비를 증액하는 식으로 꼼수를 부릴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初選 박주민, 최고위원 1위 이변.. "친문 네티즌의 지지順 득표" /조선일보
민주당의 25일 전당대회는 최고위원 선거에서도 '선수(選數) 파괴'가 이어지는 등 과거와 다른 양상을 보였다. 초선인 박주민 의원이 4선(설훈), 재선(박광온) 의원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초선 김해영 의원도 당선됐다. 박주민·김해영 최고위원은 40대다. 여성 최고위원도 재선 남인순 의원이 3선 유승희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당내에서는 "친문 네티즌들과 가까운 순서로 득표수가 나왔다"는 말이 나왔다.

깐깐한 실세 대표 등판.. 黨靑·與野 관계 갈림길 /국민일보
‘실세 국무총리’가 집권 여당의 당대표로 귀환했다. 이해찬(66) 더불어민주당 새 대표가 집권 2년차에 ‘강한 여당’을 기치로 내걸어 당권을 거머쥐었다. 당과 정부, 청와대와의 관계에서 ‘여권의 실세’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깐깐한 강성 정치인인 그가 야당과 ‘협치’를 이뤄낼지도 주목된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