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8월 27일(월) 석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8-27 13: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靑 "9월 평양정상회담 개최, 남북 합의 지켜질 것"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1호 지시 "20년 집권TF 구성하라"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의 활동 반경이 확실히 큽니다. 이 대표는 취임 이후 첫 출근인 오늘 오전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들의 모역을 참배한 데 이어 곧바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곤 야당 대표실을 잇따라 찾아갔습니다.

첫날부터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하네요. 2012년 민주통합당 대표 이후 거의 6년 만에 당대표로 복귀한 것인데, 최근 불거진 '건강이상설'을 불식시키기라도 하듯 의욕적인 행보를 보였습니다.

언변도 더욱 다듬어지고 날카로워졌네요. 이 대표는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경제연석회의를 구성하고, 총리·당대표·청와대 비서실장 등이 참여하는 최고위급 당정청 협의를 이번주부터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말이 쉬워 고위 당정청협의지, 총리나 청와대 비서실장을 불러 국정을 논의하겠다는 구상은 아무 대표나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이른바 실세나 가능한 것이지요.

이 대표는 또 14년 전 노무현 정부에서 함께 일했던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전 참여정부 정책실장)도 만나 "자주 만나자"고 제안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서로 생각이 다르다"고 우회적으로 밀리지 않는 기싸움을 펼쳤구요.

아무튼 이 대표가 집권여당 대표가 되면서 확실히 여당에 무게감이 실리는 모양새입니다. 언론들도 추미애 전 대표와 달리 문재인 대통령만큼이나 이 대표의 발언에 중량감을 싣는 모습이 확연합니다.

이 대표의 별명이 '송곳'인데, 앞으로 정치권에서 사이다 같은 행보를 보여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자유한국당 대표실을 예방해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08.27 yooksa@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美 "전략자산 전개비용 내라"·韓"못내"…방위비협상 또 '평행선'/연합뉴스
27일 협상 상황에 정통한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한미는 지난 22∼23일 서울에서 열린 제10차 SMA 체결을 위한 6번째 회의에서 미국이 요구하는 총액 인상폭, 작전지원 항목 신설 등을 놓고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뉴스 바로가기 靑 "9월 평양정상회담 개최, 남북 합의 지켜질 것"/뉴스핌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무산 등 북미간 비핵화 협상 교착에도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겠다고 밝힌 청와대가 9월 개최에도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브리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9월 중에 한다는 남북 간 협의, 고위급 회담에서 내린 남북의 합의는 지켜질 것"이라고 말했다.

靑 "폼페이오 방북 취소, 남북연락사무소에 영향…점검 필요"/머니투데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남북연락사무소 개설은) 우리 정부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고 북한과도 상의할 문제"라며 "북한이 이번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해 공식적인 논의가 안 된 것으로 안다. 그래서 기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통일부 “개성 연락사무소 개소, 8월 목표로 남북 협의 中”/이데일리
백 대변인은 남북 연락사무소 개소와 관련, 남북 간 협의 과정에 대해 “남북 간에는 연락사무소 관련 구성·운영에 관한 합의서가 사실상 타결이 됐고 합의서 서명이라든지 이런 행정적인 절차가 남아 있다”며 “개소 일정은 지금 협의 중에 있고 그런 것들이 잡혀지면서 관련된 개소식 준비 등도 의미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 바로가기 출근 첫날 이해찬 대표의 1호 지시 "20년 집권TF 구성하라"/뉴스핌
지난 주말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로 선출된 이해찬 대표가 출근 첫날인 27일 "20년 집권플랜 TF를 구성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혁신과 소통으로 국민의 명령을 완수하겠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與 1일 당정청 전원회의.."현안·소통 자리 만들 것"/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국무위원·수석들과 함께 당·정·청 전원회의체 형식의 만남을 갖고 국정 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7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31일 의원들 워크숍 후 (다음날인 1일) 청와대로 가서 오찬이 예정되어 있는데, 전 국무위원과 청와대 수석이 동석해 사실상 당정청 간에 현안 소통 자리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 바로가기 14년만에 만난 盧정부 실세들..이해찬 "자주 만나자",김병준 "서로 생각 달라"/뉴스핌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민생 경제가 어렵다. 대북관계도 잘 풀어야 하는 등 균형을 잘 잡아야 하는 시기"라며 "미묘한 때 자주 만나 협의하고 5당 대표가 만나 허심탄회 대화하자"고 제안했다. 

최영애 인권위원장 후보자 청문회..정치중립성·北인권 공방 /연합뉴스
국회 운영위원회는 27일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어 최 후보자의 자질과 업무수행 능력을 검증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위원장 취임 후 각오와 계획을 묻는 정책질의에 집중한 반면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최 후보자가 2012년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 캠프 시민멘토단으로도 활동한 전력 등을 지적하며 정치적 중립성을 문제삼았다.

▶뉴스 바로가기 취임 첫날 이승만·박정희 참배한 이해찬 "전두환씨는 법의 심판 받아야"/뉴스핌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관련 첫 재판에 불출석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 "정의로운 대한민국이라면 전두환을 법정에 세워 준엄한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