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이철우, ‘취직 잘되고 아이 행복한 경북’ 구상 보고

기사등록 : 2018-08-30 15: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안동=뉴스핌] 김정모 기자 =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30일 청와대에서 개최된 민선7기 제1차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취직 잘되고, 아이 행복한 경북’ 구상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 도지사는 경북도의 일자리 구상 발표에서 “지역의 주력산업인 철강 생산은 2011년 대비 2016년 34.6%, 모바일 생산은 42.2% 감소했고, 청년실업률은 지난해 7월보다 2.5% 상승했다”고 보고했다. 

또 “2017년에는 출생아 수 보다 사망자 수가 3천명이나 더 많고, 매년 6,500명의 청년이 떠나는 현실”이라며 “일자리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경북만의 특단의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투자유치를 통해 새로운 성장산업 육성과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언급하고 “지난 7월 투자유치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켜 기업유치에 나서고 있으며, 앞으로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과 규제 걸림돌 제거에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가 차원에서도 구미 5단지, 포항블루밸리 등 국가산단 분양가 인하를 위한 지원과 함께 지역에 기반을 둔 대기업에 대한 재투자 유도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와함께 “앞으로의 일자리 화수분은 문화관광산업 분야이고,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라 제조업 보다 서비스업 일자리가 고용 창출이 많다”면서 “세계유산 7개, 지정문화재 전국 최다 등 다양한 문화자원 기반과 경북문화관광공사 설립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를 위해 “해외에 진출한 한국기업 종사자가 30만명에 이르는 만큼 국내 연수 관광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도 경제계에 협조 요청을 바란다”고 제안했다.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시범 추진해 국가사업화 된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사업에 대한 관심과 함께 '청년유입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건의했다.

토론시간에는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로단축 방향은 맞지만, 영세 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대책이 필요하며, 근로시간 단축 예외업종을 광범위하게 인정해 줘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 지사는 또한 “경북은 국내 원전 24기 중 12기가 운영 중으로 그 동안 국가 에너지 안보를 위해 희생을 감내했다”며 “탈원전 정책에 따라 정부에서도 책임 있는 지역지원 대책을 마련 해 줄 것”도 건의했다.

아울러 “최근 대기업 투자계획 발표에 따라 균형발전 차원에서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투자되도록 정부가 유도해 줘야 한다”면서 “중앙은 제도와 재정지원, 지방은 자율적․창의적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국비를 포괄보조금으로 지원해 달라”고 역설했다.

kjm20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