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함안군, 아라가야복원 사업 '탄력'

기사등록 : 2018-09-03 13: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말이산13호분 발굴조사 개토제
일제강점기 후 100년 만 정식조사

[함안=뉴스핌] 남경문 기자 = 경남 함안군이 아라가야 복원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군은 말이산고분군 13호분 발굴조사 개토제를 3일 오전 10시 가야읍 도항리 소재 말이산고분군 내 13호분에서 개최했다.

행사에는 조근제 군수, 박용순 군의장, 빈지태·장종하 도의원, 군의원, 기관·단체장, 이상헌 경남 가야사연구복원추진단장, 이영호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주민협의회 회장,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개토제는 13호분 발굴조사에 대한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조근제 군수가 초헌관, 박용순 의장이 아헌관, 원기복 함안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종헌관을 맡아 제를 지낸 후 발굴의 시작을 알리는 시삽으로 마무리했다.

조근제 함안군수가 3일 가야읍 도항리 소재 말이산고분군 내 13호분에서 열린 발굴조사 개토제 참석해 절을 하고 있다.[제공=함안군청] 2018.9.3.

13호분 발굴은 일제 강점기 이후 100년 만에 정식조사가 이뤄지는 만큼 아라가야 연구복원사업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발굴조사는 (재)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이 맡아 진행하며 광복 이후 가야지역 내 최대 크기의 고분에 대한 발굴조사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조사 현장은 오는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대중에게 공개되며 살아있는 가야고분의 현장을 지켜볼 수 있는 교육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말이산 13호분은 말이산고분군 가운데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직경 41m, 높이 8.1m의 초대형고분이다. 1918년 일본제국주의의 고적조사라는 미명 아래 일부 조사가 이루어졌으나 그 결과가 제대로 보고조차 되지 않았다.

1963년 국가사적 지정 후 일부 복원이 이루어졌으나 2017년 고분 정상부에 전체적인 붕괴 및 침하현상이 확인되어 관계전문가 자문을 거쳐 13호분에 대한 재발굴이 결정되었다. 100년째 되는 올해 첫 정식적인 학술발굴조사가 이뤄지게 돼 의미가 아주 크다.

조근제 군수는 “이번 발굴조사로 말이산13호분 복원정비의 학술적 토대를 마련하고 나아가 아라가야사 복원과 말이산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며 “함안군민을 비롯한 국민 모두가 말이산고분군을 찾아 가야고분군의 진면목을 볼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