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국가가 직접 필수백신 구매...수급 안정화 추진

기사등록 : 2018-09-09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질병관리본부, '필수예방접종 백신 수급 안정화 대책' 발표
총량·장기구매 도입 추진…비상시 대비 3~6개월 분량 비축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어린이 건강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국가예방접종사업의 안정적이고 충분한 백신 공급을 위한 필수백신 수급 안정화 대책이 처음으로 마련됐다.

질병관리본부는 필수백신의 안정적 물량 확보와 공급원 다양화, 수급상황 파악과 불안정 대비 긴급 대응체계 강화를 목표로 하는 '필수예방접종 백신 수급 안정화 대책'을 마련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그동안 민간에 대부분 맡겨졌던 필수백신 수급 관리에서의 공공 역할을 강화하는 정부의 첫 번째 중장기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는 필수백신 22종의 안정적 물량 확보와 공급원 다양화, 수급상황 파악과 불안정 대비 긴급 대응체계 강화를 목표로 하는 '필수예방접종 백신 수급 안정화 대책'을 마련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선, 필수백신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총량구매를 늘리고, 장기계약 도입을 추진한다.

지금까지 대부분 필수백신은 민간이 개별·소량 구매해 사용하고 정부가 직접 장기계약으로 구매하지 않아, 제조·수입사 사정에 따라 공급 차질이 발생해 왔다. 이에, 단독으로 공급하거나 수입에 의존하는 백신부터 국가가 직접 총량·장기구매(3~5년)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총량구매 방식 확대에 따른 조달계약 비용 5억4600만원을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편성했고, 장기구매의 근거 마련을 위해서는 감염병예방법을 개정해야 한다.

비상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대비해 백신의 수입의존과 단독공급 여부, 공급중단 시 접종지연 파급 등을 고려해 대상백신을 정하고, 차질 대응에 필요한 3~6개월 분량을 비축한다.

피내용 BCG 백신과 IPV 백신의 3개월분 비축 예산 4억1400만원을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편성했다. 비축 체계의 근거 마련을 위해서는 감염병예방법 개정이 필요하다.

백신 수급불안을 조기에 대처하기 위해 백신 제조·수입업체의 공급계획·실적 등 공급량과 접종량·폐기량 등 사용량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수급전망을 예측하는 사전 알람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사전 알람체계의 원활한 수급관리 운영 지원을 위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내 국가백신사업지원TF 신설을 추진한다.

이밖에도 필수백신 공급 부족 시 수입 품목 중 공급중단 발생한 품목이나, 제조 품목 중 공급문제 신속 해결이 어려운 품목에 대해 긴급도입을 허가해 국외백신을 신속하게 특례수입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본부장은 "예방접종 백신은 국민 보건안보 관점에서 필수 공공재로, 감염병 전쟁에서 방어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며 "필수예방접종 대상 백신을 계속 늘리고 있는 국내 상황에서 이번 대책을 통해 수급 불안에 대한 공공 안전망을 구축, 국민의 건강을 보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