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한국코퍼레이션 "라이나생명, 16년 장기계약 일방 해지…600여 직원 길거리 내몰려"

기사등록 : 2018-09-11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KT와 신규 계약 일방 통보 후 공개입찰…기술 탈취·계약조건 강제 변경 등 '갑질'"
라이나 "계약기간 종료되면 입찰 진행하겠다는 것일 뿐…구체적 회사 방침은 아직"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한국코퍼레이션은 11일 라이나생명에 대해 "16년간 하청을 주고 있던 중소기업에 일방적으로 계약 해지를 통보, 600여 명의 정규직 직원과 가족들이 길거리에 나앉을 위기에 처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코퍼레이션 관계자는 "라이나생명은 지난 8월 초 '10년간 추가 계약을 맺겠다'고 한 것과 달리 오는 10월까지인 계약을 만료하고, KT와 신규 계약을 맺게 됐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후 라이나 생명은 한국코퍼레이션에 계약 해지 통보를 한 지 한 달 가량 지난 8월 말 콜센터 운영 업체 선정을 위한 공고를 띄우고, 다른 업체들의 제안서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회사 측에 따르면, 콜센터 운영 전문기업 한국코퍼레이션은 2002년부터 16년간 미국 보험회사 시그나 그룹의 자회사인 라이나생명과 계약을 맺고, 600명 규모의 콜센터 운영을 대행하고 있다.

하지만, 라이나생명은 최근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했고, 더군다나 신규 계약을 진행할 업체가 국내 최대 통신사인 KT로서 공개입찰 없이 수의계약을 맺은 뒤 입찰공고를 띄웠다는 것에 한국코퍼레이션은 분노하고 있다.

한국코퍼레이션 관계자는 "라이나생명에 공개입찰 과정 없이 KT와 계약을 맺은 이유에 대해 물어봤으나 '콜 마케팅을 위해 회사 전사적인 차원에서 전략적 선택을 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했다.

라이나생명은 한국코퍼레이션에 계약 해지 통보를 한 지 한 달 가량 지난 올 8월 말 콜센터 운영 업체 선정을 위한 공고를 띄우고, 다른 업체들의 제안서를 받고 있다.

한국코퍼레이션 관계자는 "2016년 라이나생명 건물에 화재가 발생해 한국코퍼레이션은 건물 임대부터 인력, 기술 제공 등 전반적인 운영을 맡는 계약을 추가로 체결했다"면서 "당시 라이나생명은 '최소 10년간 추가 계약을 맺겠다'며 시설에 많은 돈을 투자할 것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수주 대상이 정해진 공개입찰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라며 "라이나생명에서 계약을 해지할까 싶어 말하지 못하고 당한 갑질이 많다"고 하소연했다.

한국코퍼레이션은 계약기간 중 일방적 조건 변경 통보, 수용 불가 시 상담사 임금 지연 지급 압박, 무리한 영업기밀 반출 요구, 헐값 기술 이전 요구 등 4가지를 대표적인 '갑질' 사례로 들었다.

계약기간 중임에도 불구하고 당초 계약과 달리 라이나생명에 유리한 조건으로 바꿀 것을 종용했고, 투입인력 인건비 기준의 수수료 지급을 고객사 유지 증권에 따른 건당 단가 기준으로 바꾸자고 했다는 것이다.

한국코퍼레이션 관계자는 "계약 유지를 무기로 한 라이나생명의 '갑질'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며 "KT에 콜센터 컨설팅을 의뢰했다면서 영업기밀 반출을 요구했고, 업계 관행을 무시한 채 우리가 만든 콜센터 시스템 소유권을 이전해 달라는 압박도 했다. 한국코퍼레이션은 결국 해당 기술 일체를 시세보다 훨씬 싼 가격에 고스란히 넘겨줘야 했다"고 언급했다.

한편, 라이나생명은 이와 관련해 "아직 계약기간이 끝나지 않았고, 계약기간이 끝나면 입찰에 들어가겠다고 한 것일 뿐"이라고 하면서 '10년 추가 계약 주장'에 대해서는 "그런 적이 없다. 오히려 그렇게 하면 안 되는 것 아닌가. 부당한 것이 되니까"라고 했다.

라이나생명 측은 이어 "구체적인 회사 방침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오늘 오전에 (관련 입장을) 마무리지을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600명 직원의 생존을 위협하는 외국계 보험회사의 비윤리적 경영에 철퇴를 내려주세요'라는 국민청원이 등록됐다. 해당 글은 현재 800여 명의 동의를 얻고 있다.

한국코퍼레이션 관계자는 "라이나생명과 KT의 수의계약은 대기업의 횡포이자 갑질의 표본"이라며 "2013년 남양유업의 갑질 사건과 같은 사건들이 현재에도 끝나지 않고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번 사태로 회사가 위태로워져 3800여 명의 정규직 직원들 일자리도 불안정하게 됐다"면서 "대기업 갑질과 불공정거래로부터 중소기업을 지켜주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은 약속을 꼭 지켜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