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美 "北, 여전히 해상에서 유류·석탄 불법 거래…집중 단속"

기사등록 : 2018-09-14 11: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선박간 환적 통해 거래, 8월 이후 매주 제재"
"북한 돈세탁 연루 中 대형은행 계좌 거래중지 조치"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미국 재무부 차관보가 북한이 여전히 해상에서 유류와 석탄을 불법 거래하고 있다며 북한의 선박간 환적에 대한 감시와 단속 의지를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의 돈세탁에 연루된 중국 대형은행의 계좌에 대해서는 거래 중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14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마셜 블링슬리 재무부 테러자금·금융범죄 담당 차관보는 미 하원 외교위원회에 참석해 "북한이 선박간 환적을 통해 유엔이 금지한 유류와 석탄을 거래하고 있다"며 "북한의 기만적인 해운 활동에 상당히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블링슬리 차관보는 "미국은 북한이 이런 제재를 위반하는 것을 돕는 주체들을 상대로 8월 이후 거의 매주 제재를 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선박의 불법 환적이 의심되는 사진 [사진=일본 방위성]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북중 교역이 늘어났느냐는 질문에 블링슬리 차관보는 "북-중 국경에서 이뤄지는 교역을 면밀히 관찰하고 우려하고 있다"면서 "크게 집중해야 할 부분은 중국해에서 이뤄지는 선박간 환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런 선박간 거래를 막기 위한 단속 활동이 더 이뤄질 필요가 있다"며 "이는 북한이 유엔안보리의 유류 거래 제재를 회피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불법거래에 가담한 선박회사 뿐만 아니라 선적을 제공한 국가에도 제재를 가해야 하는게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선적을 관리하는 방법이 나라별로 차이가 있다"면서 "어떤 경우에는 민간 회사가 선박 등록 절차를 담당하기도 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미국은 파나마와 같이 선박 등록에 용이한 많은 국가들과 접촉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대리 회사가 소유하거나 운용하는 것으로 파악한 특정 선박들에 대한 정보를 미국이 이들 나라에 제공하고 즉시 선적을 취소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돈세탁에 연루된 중국 대형은행 농업은행과 건설은행에 대한 제재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서 그는 "큰 은행의 경우 활동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며 "미국은 이들 은행의 뉴욕 지점 등을 통해 매우 구체적인 논의를 갖고 있고 북한과 연루된 것으로 보이는 계좌를 확인해 거래를 중지하도록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