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충북

세종시 싱싱장터 주차장 유료화…인근 상가 소상공인들 ‘울상’

기사등록 : 2018-09-25 10: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상가 이용 고객들 불편..고객·매출 감소 우려
"시측서 일방적 결정..갈등 장기화할 것"

[세종=뉴스핌] 최온정 수습기자 = 세종시 도담동 싱싱장터 주차장 유료화를 놓고 인근 상가 이용객들과 상인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세종시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한 카페에는 최근 ‘싱싱장터 주차비가 많이 비싸네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3시간 정도 주차를 했더니 5200원이 나왔다”면서 “오송역이나 터미널보다 주차비가 비싸다”고 밝혔다. 이 글은 24일 현재 조회수 2778회·댓글 35개를 기록하며 세종 시민 및 카페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동조하는 내용의 댓글도 다수 달려있다.

싱싱장터 주차장 유료화를 설명하는 현수막 onjunge02@newspim.com 2018.09.24 [사진=최온정 수습기자]

2015년 개장한 도담동 싱싱장터는 세종 지역에서 출하한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매장으로, 무료로 운영되던 주차장(378면)은 지난 8월1일부터 유료로 전환됐다.

싱싱장터 주차장 이용요금은 최초 30분 500원, 이후 2시간까지는 매 10분당 300원이 추가된다. 2시간을 초과할 경우에는 15분당 500원이며, 장터 이용고객에게는 1시간까지 무료주차 서비스가 제공된다.

싱싱장터 운영사인 세종로컬푸드는 이용고객들의 주차 편의 증진을 목적으로 주차장을 유료화했다. 세종로컬푸드는 세종시가 출자한 농업회사법인으로, 싱싱장터를 운영하고 있다.

주차장 유료화를 반대하는 인근 상인들이 설치한 현수막 onjunge02@newspim.com 2018.09.24 [사진=최온정 수습기자]

주차장 유료화의 직격탄을 맞은 것은 싱싱장터 인근 상가의 상인들이다. 한 상인은 “11시 이후에 도착하면 차를 댈 곳이 없다”며 “(유료화 이후) 지하주차장이 너무 붐벼서 손님들은 물론 점주들도 이용할 데가 없다”고 토로했다.

주차장 이용 불편으로 인한 방문객 감소 및 매출감소 역시 상인들의 몫으로, 세종시에 대한 상인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상가 관계자는 “인근 상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을 시측에서 협의도 없이 진행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싱싱장터 주차장은 상가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했던 곳이기도 하다.

시민과 상인들의 불만이 높아지자 세종시는 싱싱장터 세종로컬푸드와 협의해 주차장 이용시 최초 30분에 한 해 무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상가 관계자는 “30분도 부족하다”며 “시와 상인들의 입장이 다른 만큼, 앞으로 (주차장 유료화를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될 수 있다”고 전했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