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수능 코 앞인데"...아침부터 울려대는 '확성기'에 뿔난 주민들

기사등록 : 2018-10-10 14: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수능 시즌 다가오며 소음 불만 고조
노조 측은 사측에 이야기 하라며 '요지부동'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적당히 틀어대야지. 아침마다 뭐 하는 일인지“

10일 오전 한화생명 본사가 자리한 서울 여의도 63빌딩 앞을 지나던 한 중년 여성은 눈을 흘기며 이렇게 말했다. 그곳엔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삼성테크윈지회 노조원 4명이 모여 확성기를 틀고 있었다. 확성기에선 민중가요가 흘러나왔다. 44일째 열리는 시위였다.

63빌딩 앞 금속노조 삼성테크윈지회 시위는 8월 말부터 매일 열리고 있다. 이들은 사측에 조속한 임금·단체협상 체결을 요구하고 있다. 2015년 한화그룹이 방산업체 삼성테크윈을 인수하면서 회사 이름도 한화테크윈으로 바뀌었지만, 노조는 삼성테크윈이란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 앞에서 열리는 금속노조 삼성테크윈지회 집회. 2018.10.10. sunjay@newspim.com

집회는 보통 아침 7시에 시작해 오후 6시까지 계속되는데, 민중가요도 그에 맞춰 계속 울려 퍼진다. 방송차 대형 확성기를 통해 틀 때도 있다. 시위가 열리는 장소와 인근 아파트 단지 사이 직선거리는 약 40m에 불과하다. 아파트 단지에는 총 1790세대가 살고 있다. 

아침마다 들리는 민중가요 소리에 주민들은 고통을 호소한다. 네 살배기 딸아이를 키운다는 아파트 주민 김지영(38)씨는 “모닝콜도 아니고 아침잠을 매일 설친다”며 “애들은 푹 자야 키도 크고 할 텐데 너무하다”고 했다.

단지 내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는 홍기욱(59)씨는 "처음엔 작게 시작하더니 점점 규모가 커졌다"며 "노조의 생존권도 중요하지만, 주민의 편의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능 시즌이 다가오면서 수험생 자녀를 둔 주민들의 불만은 더욱 고조되는 상황이다.

법정 소음 기준(65dB)을 초과해 경찰이 출동해도 그때뿐이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이 오면 확성기 소리를 줄이는 식"이라며 "소리를 줄이면 딱히 제재할 방도가 없다"고 했다. 주민들은 집회금지가처분 신청을 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집회 장소 주변 곳곳에 내걸린 현수막 관련 민원도 많다. 아파트 단지 미관을 해치고, 운전 시야에 방해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집회 장소 반경 100m 내 걸려 있는 노조의 현수막은 총 38개였다. 빨간색 락카 스프레이로 사측의 부당노동 행위를 고소하겠다고 적은 현수막도 있다. 

다만 주무 관청인 영등포 구청은 "경찰에 신고한 집회에서 거는 현수막은 법에 어긋나지 않아 구청에서 정비할 권한이 없다"고 했다.

한화생명 본사가 자리한 서울 여의도 63빌딩. 2018.10.10. sunjay@newspim.com

주민들의 호소에도 노조 측은 요지부동이다. 금속노조 삼성테크윈지회 측은 "회사가 우리 조합원을 인정한다면 우리도 굳이 시끄럽게 노숙하며 시위할 필요가 없다"며 "집회를 안 할 수 있도록 민원을 사측에 해달라"고 했다.

집회를 언제까지 진행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우리도 모른다. 기한은 없다"고 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