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오지환과 김선빈 중 다시 골라봐라" 국보투수 두들긴 문체부 국감

기사등록 : 2018-10-10 20: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체위 의원들, 오지환 국대 선발 이유로 선동열 호출
오지환 김선빈 스탯 두고 '누가 낫냐' 묻기도
여야, 적폐청산·블랙리스트 놓고 공방 펼쳐

[서울=뉴스핌] 장동진 기자 = 국회가 10일 20일간의 국정감사에 돌입한 가운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은 증인으로 출석한 선동열 야구대표팀 감독에 관심이 쏠려 '선동열 국감'이란 평가가 나왔다.

선 감독은 이날 국회에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선수 선발 과정에 대한 의혹에 전면 부인했다. 앞서 선 감독은 지난 아시안게임 당시 금메달을 획득했지만, 선수 선발 과정에 있어 청탁과 병역미필 여부 등을 고려해 불공정한 기준으로 선수를 선발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에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선 감독을 증인으로 요구, 선 감독은 국가대표 야구 감독으로서 처음으로 국감장에 출석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10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선동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 감독이 이름호명에 대답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18.10.10 yooksa@newspim.com

처음 질의를 시작한 것은 김수민 의원이었다. 김 의원은 "그라운드에 서 계셔야 할 분이 국감장에 서 계셔서 야구팬들이 안타까운 마음이 들 것"이라면서도 "프로야구 선수들이 병역혜택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느냐"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대표팀은 국가를 대표한다는 것보다는 어떤 병역 브로커라는 굉장히 오명으로 불릴 정도로 병역 특혜의 중심에 서 있다"며 "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오지환(A) 선수와 김선빈(B) 선수의 기록표를 들고 선수 이름을 가린 채 선 감독을 향해 "둘 중 누구를 뽑겠는가"라고 질문하기도 했다.

손혜원 의원 역시 선 감독을 압박했다. 손 의원은 "선 감독이 지금부터 하실 결정은 두 가지밖에 없다"며 "사과하든 사퇴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선 감독이 이렇게 끝까지 버티고 우기면 2020년까지 야구대표팀 감독을 하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이에 선 감독은 "저는 실력대로 당시 컨디션이 가장 좋은 선수를 뽑았다"고 답하면서도 "저는 사실 경기력만 저는 생각을 했다. 시대적 흐름과 청년들의 마음은 헤아리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두 의원의 질의를 두고 여론은 엇갈렸다. 일각에서는 병역면탈을 파고들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장면이었다는 평가를 내놓은 반면 정치인이 야구 감독의 선수 선발을 두고 따지는 것이 적절하냐는 비판도 제기됐다.

또한 이날 국감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과 블랙리스트에 대해서도 질의가 이어졌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의지가 약하다"라며 "적폐청산의 시계가 멈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실을 밝혀내기보다는 문체부와 일부 공무원, 정치권 등에서 '이제 블랙리스트 문제는 그만 끝내자'라는 발언을 하며 조직 안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했다.

한선교 한국당 의원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와 관련, "공정을 어느 정부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문재인 정부가 조사대상을 이명박·박근혜 정권에만 한정했다"며 "노무현 정부 당시에는 불공평이나 불공정이 없었느냐"고 꼬집었다.

김재원 한국당 의원 역시 "정의와 공정을 외치며 블랙리스트 진상조사를 한 문 정부가 한쪽에서는 정치 편향적인 캠코더 인사를 낙하산으로 꽂아 문화예술계를 장악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도 장관은 "지금도 전직 장관들에 대한 재판이 진행 중"이라며 "적폐청산은 끝나지 않았다"고 답했다.

한편 문체부는 11일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한 총 24개의 산하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