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경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회 4차 회의…지역 정책금융, 스마트 일자리 지원

기사등록 : 2018-10-16 10: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경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회가 15일 오후 도정회의실에서 ‘지역 정책금융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4차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지난 7월 16일 첫 회의를 개최한 이후, 매달 현장방문과 회의를 개최해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등 경남형 제조혁신을 위한 실질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오고 있다.

위원회는 이날 조선산업 스마트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거제 대우조선해양을 먼저 방문해 관계자와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오후 4시 도청에서 위원 전원(32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정책금융과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 모델(안)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왼쪽 세 번째)가 15일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경제혁신추진위원회에서 참석해 지역 정책금융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사진=경남도청]2018.10.15.

◆지역 정책금융 활성화

김기영 경남도 경제통상국장은 "경남 경제가 장기간 위축됨에 따라 기업 생산성과 고용이 감소하고 있으나, 이차보전 방식의 지역금융지원, 지역신보의 영세성 등의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제조업 혁신을 추진함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이 민간 금융기관의 자금지원”이라며 “경기가 어려울수록 지역 정책금융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도는 지역주도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확대를 위하여 ‘경남창업투자회사’를 설립하고 ‘창업투자펀드(100억원 규모)’도 조성한다. 우선 올해 연말까지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투자자 모집과 운영사 설립, 펀드조성 협약 체결 등 제반절차를 마무리해서 내년 상반기에 창업투자회사를 설립해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또 2020년부터는 100억 원 규모의 창업 자금지원 펀드 조성도 추진키로 했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확충을 위해 경영안정과 시설설비 자금규모를 연차별로 확대해 투자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올해 5500억원에서 2019년도 7000억원으로 확대해 2022년에는 1조원 규모로 확대한다.

경남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 출연금도 10억원에서 내년에는 30억원까지 늘려 지역산업 구조조정으로 어려운 소상공인 보증재원을 확충한다. 소상공인의 창업 등 정책자금 지원도 200억원을 늘린 130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정부에 정책금융기관 출연 확대를 건의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금융정책 수립과 지원을 할수 있는 지역 정책금융기관 설립을 추진키로 했다.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의 추진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의 개념과 추진방향, 추진일정 등 단계별 전략 수립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뤘다.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참고로 하되 경남의 산업혁신을 위한 ‘경남형 일자리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으며, 중소제조업 중심으로 Industry 4.0과 노동 4.0을 함께 추진하고 무엇보다도 사회적 합의에 의한 기업과 근로자의 성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키로 했다.

이에 경남도는 노사가 상생하는 대타협을 위한 ‘경상남도 일자리위원회’를 이달에 설치하고, 경남형 스마트 산단 전략계획을 수립하여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독일 Indusrty4.0 정책연수 실시

도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독일의 스마트산업 기업과 기관을 오는 11월 말에 방문해 경남의 제조업 혁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연수단은 방문규 위원장을 단장으로 하여 기업인, 위원, 중소기업청 등 관련분야 공무원으로 구성됐으며, 독일의 스마트공장, 산단, 시티, 항만, 물류 등 5개 분야를 시찰한다. 특히, 뉘른베르크 전기자동화시스템을 둘러보고 부품박람회(11월27일~29일)에도 방문하는 등 5일 동안 스마트 관련 주요 기업과 기관을 살펴보기로 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먼저 위원회가 경남 경제 회생을 위해 함께 방안을 모색하는 데 대해 고마움을 전했다.

이어 김 지사는 “경남형 제조업 혁신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내년부터 스마트공장 국비가 2배로 증액 지원되는 등 중앙부처에서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에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11월 말 독일 정책연수와 관련해서는 방문규 위원장 중심으로 독일의 Industry4.0 현장을 보고 ‘노동 4.0과 접목한 구체적인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 모델’을 제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 앞서 거제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한 방문규 위원장은 “경제혁신추진위원회가 타 시도의 벤치마킹 사례가 되고 있다“면서 ”앞으로 더욱 실질적이고 도민이 체감하는 위원회가 되도록 책임있게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남 경제를 견인해 온 조선산업이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위원회에서도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대한민국의 제조 산업을 다시 견인하겠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11월 독일 정책연수를 실시한 뒤 12월에 5차 회의를 열고 독일의 Industry 4.0과 접목한 경남형 스마트공장, 산단, 시티, 항만, 물류에 대한 방안을 발표한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