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중국발 금융 위기론은 기우, 통계로 본 중국 부채 상황

기사등록 : 2018-10-17 16: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고은나래 기자 =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10년 만에 다음번 금융위기의 근원지는 중국이 될 것이란 ‘중국 금융 위기론’이 조심스레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통계 기관 윈드(Wind)의 경제 데이터를 토대로 중국 경제를 조망해봤을 때 중국 금융 위기론은 다소 과장됐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중국 디레버리징 [사진=바이두]


서방 기관들은 중국의 과도한 레버리지를 금융위기의 도화선으로 지목하고 있지만 2018년 2분기 기준 중국 정부, 가계, 비(非)금융기업, 금융기업 등 4개 부문 레버리지 비율은 모두 감소세로 돌아섰다.

중국 정부 부문 레버리지 비율은 35.3%로 미국(98%), 일본(214%)보다 훨씬 낮다. 가계 부문 레버리지 비율은 동기대비 2% 상승한 51%로 나타났다. 2.8% 상승했던 전년도와 비교했을 때 증가세가 둔화하는 모습이다.

가계 부채 잔액 증가세 역시 작년 25%에서 올해는 18.8%로 감소했다. 비금융기업도 2017년의 157%에서 올해 156.4%로, 금융기업의 레버리지 비율 역시 2017년의 69.7%에서 올해에는 64.3%로 집계됐다.

이강(易綱) 중국 인민은행 행장은 “최근 실시한 디레버리징 정책의 효과로 중국 각 분야별 레버리지가 현재 안정적 상태에 진입했다”고 설명했다.  

Wind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협의통화(M1)는 0~1%의 증가세를 보이며 예년과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018년 들어 현금 순투입량 역시 감소 추세로 돌아섰다. 이강 인민은행 행장은 “현재 중국 통화량은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인다”며 “통화량을 효과적으로 유지함으로써 과도한 금융 레버리지를 억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2016년 7월부터 인민은행에서 발행되는 채권 규모도 크게 감소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레버리지 비율 감소는 최근 2년간 인민은행의 효과적 유동성 관리 및 부채 조절관리 능력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Wind의 데이터에 따르면 광의통화(M2)와 중국 국내 신용대출 증가세도 둔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인민은행 한 관계자는 “중국 M2 증가율은 최근 8%대이며, 사회융자총액도 10%대의 안정적 증가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최근 지준율 인하 등 조치는 시장에 적정 유동성 공급을 위한 방편일 뿐, 디레버리징 기조는 계속 유지될 것이다"며 중국발 금융 위기설을 일축했다.

 

nalai1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