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성장 밑알 사내벤처] 혁신·공유·성장 밑거름으로 진화

기사등록 : 2018-10-18 09: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내벤처로 기업 혁신 꾀하고, 사회와 상생
정보통신기술 중심에서 다양한 업종으로 확산
정부도 지원 나서,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아

[편집자주] '혁신', '성장', '공유'. 저성장 시대에 접어든 한국 대기업들의 숙제와 같은 단어들이다. 기업들은 급변하는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혁신 DNA를 심고, 이를 통한 성장을 꾀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와 나누고 상생하는 것도 필요조건이다. 이에 뉴스핌은 월간안다 10월호에서 기업들의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다뤘다.

[서울=뉴스핌] 백진엽 기자 = 최근 대기업들은 '사내벤처'에서 답을 찾고 있다. 거대화된 기존 조직이 아니라 사내에 스타트업을 조직해 보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등을 발굴한다. 투자와 분사 등을 통한 고용 확대와 함께 사내벤처 프로그램의 문호 개방을 통한 공유에도 나서고 있다.

수원 '삼성 디지털시티'에 위치한 C랩 전용 C Space 내 전시관 C랩 갤러리에서 과제원들이 아이디어를 교류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재계에서는 맏형인 삼성이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사내벤처 활성화에 불을 댕길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블록체인, 빅데이터 분석,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등 스타트업이 뛰어들 수 있는 시장이 열리면서 대·중소 상생 혁신성장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제2의 벤처붐이 올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도 나온다.

◆ 성장, 혁신, 공유…'사내벤처'로 잡는다

삼성은 개방 혁신 생태계 조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앞으로 5년간 500개의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1만 명의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한다고 밝혔다.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로 200개 과제를 발굴해 지원하고, 여기에 외부 개방형 벤처 지원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로 300개 스타트업 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SK그룹도 적극적이다. 지난해부터 스타트업 지원을 본격화한 SK텔레콤은 최근 '트루 이노베이션'이라는 브랜드로 오픈 콜라보 센터를 열었다. 주로 자율주행 등 5G 시대 핵심 기술이나 응용 사업과 관련된 스타트업을 지원 중이다. SK하이닉스는 8월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하이게러지' 공모를 시작해 현재 접수와 심사 등을 진행 중이다. 선정된 기업에는 최대 2억 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LG그룹 역시 LG유플러스, LG CNS 등 계열사별로 사내벤처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LG CNS의 경우 2016년 사내벤처 아이디어 대회를 처음 개최해 '단비팀'의 챗봇 아이템을 채택했다. 이듬해 1월 정식 사내벤처로 설립했고, 최근 단비는 분사하는 성과를 거뒀다.


사내벤처 붐은 전자나 IT 산업뿐만 아니라 전통 제조업에도 불고 있다. 특히 전통적인 제조업이지만 최근에는 미래 기술이 접목된 기술 아이템의 총아로 꼽히는 자동차 산업이 대표적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사내벤처 육성은 2000년대 초반까지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역사가 깊다. 초창기에는 주로 자동차 부품의 국산화를 위한 것이었으나, 최근에는 자율주행 등 미래 자동차를 위한 사례가 많다.

롯데액셀러레이터, 롯데홈쇼핑, 대디포베베, 영림비엔에이는 ‘사내벤처와 중소기업의 동반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롯데지주]

◆ 제2의 네이버·인터파크 꿈꾸는 사내벤처들

과거 사내벤처로 성공 신화를 쓴 기업들은 주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가 많다. 대표적인 기업은 네이버다. 네이버는 삼성SDS의 사내벤처인 웹글라이더로 시작했다. 1999년 네이버컴으로 독립한 이후 한게임커뮤니케이션 인수 등 여러 차례 인수와 분리를 거쳐 지금의 네이버가 됐다. 구글이 전 세계 포털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에서는 굳건하게 포털 1위를 지키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 온라인 쇼핑 업계 강자인 인터파크 역시 사내벤처에서 출발했다. 1995년 당시 LG데이콤의 사내벤처로 출범해 4년 만에 별도 기업으로 독립, 스핀오프(사내벤처에서 별도 법인으로 독립)의 효시로 꼽힌다.

최근 사례를 보면 삼성전자의 C랩 출신 기업들이 강소기업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2012년 시작된 C랩은 현재까지 25개 사내벤처 기업을 독립시켰다. 이 중 웰트(헬스케어 패션 벨트), 망고슬래브(스마트폰 연동 소형 프린터) 등은 업계에서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에서 분사한 사내벤처 출신 기업들도 9곳이다. 대표적인 곳으로 아이탑스오토모티브가 있다. 2007년 사내벤처로 시작해 2011년 창업한 이 회사는 보행자 안전 시스템의 국산화를 선도하고 있다. 앞서 말한 LG CNS 사내벤처 출신인 단비 역시 성공적인 사례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이노비즈협회에서 개최한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 정부도 적극 나서…"규제 완화, 정보 교류의 장 필요"

정부도 사내벤처 육성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이 역시 최근 사내벤처 붐의 큰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 6월 ‘사내벤처 활성화 간담회’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민국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해서 개방형 혁신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앞으로 많은 성공 사례가 창출돼 우리 경제의 개방형 혁신을 선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사내벤처 운영 기업을 선정,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대기업들의 사내벤처를 활성화시켜 고용 창출과 기술 개발, 새로운 산업 육성 등을 꾀한다는 전략이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사내벤처 육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다며 지금보다 더 획기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한 벤처캐피탈 대표는 "대기업들의 경우 아직 사내벤처 육성에 걸림돌이 많다"며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걸릴 수 있다는 우려, 오너 일감 몰아주기로 오해받을 수 있다는 점 등이 대표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산분리법으로 인해 대기업이 펀드 등을 조성해 체계적으로 사내벤처 등을 지원하기도 쉽지 않다"며 "인큐베이팅 단계에서만이라도 그런 부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규제 완화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SK의 경우 사내벤처인 SK엔카를 통해 중고차 관련 사업을 시작했지만, 중고차 사업이 중기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SK엔카를 더 이상 육성하기 어렵게 됐다. 이에 SK는 어쩔 수 없이 해당 부문을 매각했다.

정부가 사내벤처 활성화를 위한 정보 교류의 장을 열어 달라는 의견도 많다. 6월 간담회에서 이재일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 상무는 “관련 정보를 모으는 것이 힘들다”며 “정부가 정보도 교류하고 만남도 이뤄질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최인선 신한카드 부사장도 “신한카드는 사내벤처를 육성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며 ”사내벤처에 대한 지원이나 육성 방법, 외부기관과의 협업 방법 등에 대해 고민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이 마련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jinebit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