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강원

동해상의, 동해항 3단계개발 정부재정 투입 건의

기사등록 : 2018-10-22 10: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동해항 민자 7선석 중 2개 선석 유치

[동해=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 동해상공회의소는 강원 유일의 국가관리항인 동해항 3단계 개발 민자부두 건설에 정부 재정을 투입해 건설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22일 동해상의에 따르면 동해항은 북방물류 거점항 기능 제고와 선박 체선율을 해소하고 원자재 물동량 증가에 대비해 국비 8566억원, 민자 7658억원 등 총 1조 6224억원 투입해 부두 7선석 등 동해항 3단계 개발을 하고 있다.

강원 동해항.[사진=동해시청]

그러나 민자유치 7선석 중 GS글로벌, GS E&R, GS건설, 쌍용로지스틱스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참여해 2300억원이 투입되는 10만톤급 1선석과 대우건설과 동방컨소시엄이 참여한 1800억원이 투입되는 5만톤급 잡화부두 등 2개 선석만 유치됐으며 나머지 5선석은 유치 가능성이 불확실한 상태다.

동해상의는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과 관련 부두 7선석 전부를 민자사업으로 진행했으나 민자유치가 어렵다고 판단, 영일만항의 국가재정 투입을 예로 들어 재정 지원을 요청했다.

오는 2020년까지 2조 8543억원이 투입되는 영일만항은 현재 16선석 중 민자 4선석을 제외한 12선석을 정부 예산으로 건설하고 있다.

동해상의는 또 동해항 3단계 공사비는 영일만항과 규모에서 차이가 있어 사업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투입된다면서 동해항 민자 5선석이 오는 2021년까지 미완공될 경우 항만운영의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동해상의는 동해항 민자 부두 5선석은 정부재정을 투입해 계획한 공사기간내 완공함으로서 대북교역 및 북방물류 거점항만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정부의 적극적 재정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동해항 항만배후단지 조성을 항만 개발종합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해상의는 전국 항만 중 주택가와 이격거리가 가장 근접한 항만인 동해항의 석탄, 시멘트, 광물 등의 분진으로 인해 인근 주민들이 겪어 온 유무형의 피해가 지속되고 있으며 전국 무역항 중 항만배후단지가 없는 동해항의 물동량 확보를 통한 무역항의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동해항 3단계 개발의 기간내 완공을 위해 강원도의 적극적인 예산지원과 정책적 관심이 요구됨은 물론 남북해운합의서에 동해·묵호항이 포함되도록 강원도 차원의 정책적 관심 제고와 동해안권자유구역 및 동해자유무역지역 등 배후 산업시설과의 연계 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onemoregiv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