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野 3당, 공기업 고용비리 국정조사 촉구

기사등록 : 2018-10-22 11: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바른미래‧평화당 22일 국회서 기자회견
박원순 시장 포함 여부 놓고 이견 보여...오늘 조사계획서 발표

[서울=뉴스핌] 한솔 수습기자 =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22일 서울교통공사를 비롯한 공기업 전반에 고용비리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야3당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례가 드러난 기업 뿐만 아니라 국가 공공기관 전체에 유사한 형태로 (채용비리가) 만연할 개연성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감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날 야3당은 즉각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굳혔다.

야3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실무자간 조율을 통해 이르면 이날 국정조사 계획서를 제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야3당은 국정조사 필요성에는 공감대를 형성한 반면 구체적인 안은 아직 도출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국민기만 문재인 정권의 가짜일자리·고용세습 규탄대회'에서 채용비리 의혹에 관한 국정조사와 검찰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2018.10.21 yooksa@newspim.com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의 국정조사 대상 포함 여부에 대해 “당연히 포함된다”고 말한 반면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고용세습 상황을 알고 있었던 지자체도 (국정조사) 대상이 되지만 조사요구서에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말은 항상 그 순간을 모면하기 위한 ‘시간 끌기’ 작전”이라며 “고용비리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를 묻어둘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감사원 감사 청구나 경찰 수사는 당초 기관의 역할에 따라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며 “국회는 국회대로 역할을 해야 한다. 국정조사를 통해 채용비리 문제의 진상을 밝히고 국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는 차원에서 국정조사는 별도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채용비리와 고용 세습 문제는 반드시 척결해야 하기 때문에 국정조사를 요청한다”며 “그동안 전횡적으로 이뤄졌던 조직적 채용비리 문제에 대해서는 민주당도 반대할 명분이 없을 것”이라 주장했다.

민주당이 공공기관 채용비리 척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도 고용세습, 채용비리 문제는 공기업 전수조사를 통해서라도 뿌리 뽑아야 한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며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오히려 집권 세력에 의해 고용세습이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so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