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정의당·여성단체 “생리대 전성분표시제, 원료명만 밝힌 반쪽짜리”

기사등록 : 2018-10-25 18: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정미 대표·생리대 행동, 25일 국회 기자회견서 밝혀
“환경부,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결과 모두 공개해야” 촉구

[서울=뉴스핌] 한솔 수습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생리대 안전과 여성건강을 위한 행동네트워크가 생리대 안전성과 관련 환경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안이한 태도를 비판했다.

이정미 대표는 25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부터 생리대 전성분표시제가 시행되지만 이름과는 달리 부실하기 짝이 없다”며 “모든 성분이 아니라 생리대 품목허가·신고 항목에 기재되는 원료명만 표시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전성분표시제에 따르면 생리대 원료명은 ‘부직포·폴리에틸렌필름·접착제’ 등으로만 기재될 뿐 여러 화학물질로 구성된 향료의 경우 단순히 ‘향료’로만 기재된다.

이 대표는 “유럽연합이 생식 독성, 발암성 등이 있는 향 성분 26가지 화학물질을 엄격히 관리하는 것과 대조적”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운데)

이밖에도 이 대표가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예비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회용 생리대 사용으로 △생리통 증가 △생리 양 감소 △덩어리혈 증가 등의 증상이 초래됐다.

이 대표와 여성단체는 “생리대 품목허가·신고 항목에 기재된 원료뿐만 아니라 개별 성분을 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유해성 논란과 최근 라돈 생리대 검출 사태를 통해 식약처가 국민 안전을 방관하고 안전성을 강화할 의지가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장이정수 여성환경연대 상임대표는 “생리대 파동으로 지난해 국감에 불려온지 1년이 지나 다시 이 자리에 섰지만 변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며 “전성분표시제 기준을 강화하는 등 정부와 식약처에 책임 있는 태도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박인숙 정의당 여성위원회 위원장도 “여성들은 여전히 생리대 파동 속에 있다”며 “식약처는 환경부의 본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손 놓고 있을 게 아니라 당장 제대로 된 대책을 내야 한다”고 규탄했다.

지난해 발생한 생리대 파동 이후 진행되고 있는 생리대 건강영향조사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주문이 이어졌다.

박 위원장은 “당초 지난 7월에 예비조사를 마감하고 본조사를 착수하기로 했지만 아직 예비조사 마무리단계”라며 “조속히 예비조사를 마무리하고 본조사에 제대로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so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